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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HISM/아잔차의 마음

19장 버림의 명상

19장 왜 명상을 하는가


- 버림의 명상


왜 명상을 하는가마음이 알아야 할 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옳고 그름을 분간하지 못하고 무엇이 고통을 일으키고 무엇이 의심의 원인이 되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마음이 의심과 분노에 휩싸여 흔들리기 때문이다완전한 앎 즉매 순간 지속적이고 흔들리지 않는 깨어있음이 있을 때 이를 평정이라고 부른다알아차림과 스스로 깨어있음이 함께 있는 것이다.


 

지혜가 있으면 감각의 대상에 대한 통찰도 있다예를 들어 명상 중에 친구를 떠올렸다면 지혜는 지금 그런 건 중요하지 않아그만 잊어버려라고 말한다내일 어디를 갈지 생각하다 보면 지혜는 나는 관심없어그런 문제 따윈 신경쓰고 싶지 않아라고 말한다다른 사람들에 대한 생각들이 떠오르면 아니 난 그런 것들에 얽매이고 싶지 않아라고 말하거나 놓아버려다 불확실한 거야라고 말한다명상 중에 감각의 대상을 만나면 이런 식으로 대처해야 한다. ‘확실한 게 아니야라고 말하면서 깨어있음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사독독백의심을 모두 버려라.

 

 

세상의 모든 것이 불완전함을 깨닫게 되는 것을 버림의 명상이라고 한다이때 마음은 미몽에서 깨어나 탈출구를 찾는다이러한 깨어남은 형태와 맛사랑과 미움의 실체를 본 데서 비롯된다미몽에서 깨어났다는 것은 그 어떤 것에도 집착이나 욕망이 없음을 의미한다.


 

초연함으로 편안히 세상을 바라보게 될 때까지 서서히 집착이 사라진다이것이 바로 수행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평화이다.


<아잔 차의 마음>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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