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어떤 명상수행센터가 좋은지요? 혹시 추천해주실 만한 명상수행센터가 있는지요?
A. 대체로 남방(소위 테라와다 불교) 계통의 명상수행쎈터는 ‘위빠사나’(붓다께서 가르친 바른 선정 삼매를 계발하지 않고 하는 소위 '마른 위빠사나', 이 변질된 위빠사나를 가르치는 사람들은 '순수(?) 위빠사나'라고 표현하기도 함)를 위주로 하고... 북방(소위 대승 불교) 계통의 명상수행쎈터는 ‘사마타'(선정 삼매를 닦는 수행, 붓다께서 가르치신 사마타가 변질된 화두선, 간화선)를 위주로 (사실은 변질된 사마타만) 합니다.
붓다께서 가르치신 팔정도를 계발하는(닦는) 수행(계-정-혜를 계발하는 수행, 실라-사마타-위빠사나)은 어느 한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는 상호의존(연기) 방식의 중도中道 수행입니다.
실라를 바탕으로 사마타가 계발(열리고 발전향상)되고, 사마타를 바탕으로 위빠사나가 계발됩니다. 발전향상된 사마타는 실라와 위빠사나를 더 발전향상시키고, 발전향상된 위빠사나는 사마타와 실라를 더 발전향상시키며, 발전향상된 실라는 다시 사마타와 위빠사나를 더 발전향상시킵니다. 팔정도를 닦는(계발하는) 수행(실라-사마타-위빠사나)은 연기(조건에 따른 상호의존) 방식으로 완성됩니다.
남방계통의 명상수행쎈터는 '아비담마'(붓다의 가르침인 담마에 대한 남방 불교의 주석서 또는 참고서, 대표적인 주석서는 청정도론; 이는 북방 불교의 아비다르마, 아비달마, 논장에 해당함)를 '수행에 있어서 부동의 준거'라고 맹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교과서(붓다의 가르침; 담마, 다르마, 달마)에 대한 참고서(주석서)인 아비담마(아비다르마, 아비달마 또는 논장)는 다만 참고서일 뿐입니다. 붓다께서는 자신의 가르침을 뗏목 또는 안내판에 비유하면서 자신의 가르침조차도 부동의 준거로 삼지 말고 다만 바르게 참고해서 바르게 수행하여, "여래如來(자연의 이치/법칙에 따라 그렇게如 온來 자; 부처님께서 자신을 지칭하시는 호칭)의 경험이 아니라 각자 스스로의 경험으로 깨달음을 증득(증명경험으로 득)해야 한다"고 누누이 강조하셨습니다.
.
국내에서는 붓다께서 가르치신 연기(조건에 따른 상호의존) 방식의 중도 수행인 팔정도를 닦는(계발하는) 수행(실라-사마타-위빠사나; 계-정-혜 삼학)을 바르게 가르치는 명상수행쎈터가 (저도 열심히 찾아보았지만) 없습니다. 그래도 수행을 처음 시작하는 분에게 적합한 곳으로, 제가 경험해본 국내의 명상수행쎈터 중에서 ‘담마코리아’라는 곳을 추천합니다...무엇보다도 이 명상수행쎈터는 특정 종교(religion)나 종파적이지 않아서 좋습니다. 신부님은 못 봤지만 수녀님들도 비구, 비구니 분들도 여러 국가에서 온 일반인들과 함께 명상수행을 하는 모습이 저에게는 좋게 보였습니다. 또한 비용도 10일 코스의 수행을 마친 후에, 다음 수행자들을 위한, 자율기부라는 점도 저에게는 좋게 보였습니다. 담마코리아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인터넷으로 써칭해서 읽어 보세요.
부처(깨달은 자)는 존경의 대상은 될 수 있어도 신앙(religious belief, religion)의 대상은 아닙니다. 2500년 전에 부처님이 금품을 받고 사람들을 가르치시지 않았듯이 불교佛敎(부처님佛 가르침敎)를 배우고 익히는데 돈을 받는 것은 진짜 불교(부처님 가르침)가 아닙니다.
Be happy.. be peaceful.. be liberated...
.
__________________
picture_담마코리아 명상수행쎈터의 명상홀에서 수행 중인 사람들
가운데 통로를 중심으로 왼쪽은 여성, 오른쪽은 남성. 한국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국가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많이 참가하고, 수행 자세도 여성이 남성보다 대체로 반듯합니다. 그리고 수행뿐만 아니라 봉사 활동에도 여성이 남성보다 많이 참가합니다. (남성들은 좀 반성해야 할 듯합니다)
참고로 담마코리아 명상수행쎈터는 붓다께서 『마하 사띠빳타나 숫따(大念處經)』과 『사띠빳타나 숫따(念處經)』으로 가르치신 '사띠 확립(사띠빳타나; 念處) 수행'의 일부를 활용한 수행 방법을 가르칩니다. 말하자면 사띠빳타나 수행의 일부 방편을 가르치는 셈입니다. 수행을 처음 시작하는 분에게 적합한 곳으로 초보 단계의 수행자들에게 사띠빳타나 수행의 효과를 맛보게 해 줍니다.
▶︎ 담마코리아 정보 보기
▶︎ 담마코리아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