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DDHISM/無心님의 불교이야기

명상의 지름길 6가지


마음공부는 처음에는 정말 어렵습니다. 고통을 일으키는 정신적인 습관이 엄청납니다. 고통에서 벗어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근데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진정한 마음의 자유와 평화와 행복을 맛보고 체험하고 깨우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그렇게 변하기 어려운 견고한 마음이 점차 유연해지고 여유로워지고 한없이 주는 보물창고가 될 수 있습니다. 견고하고 고집스럽고, 정신 없고 산만하고 집중이 안되고, 복잡하고 꼬여있고 원수같은 존재가 매 순간 도움을 주는 모든 어려움을 쉽게 넘기게 하는 누구보다 무엇보다 훌륭한 벗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음이란 놀랍고 놀라운 것입니다. 마음공부를 통하여 상상도 못할 행복과 복을 누리게 됩니다.

저는 수행을 잘 하고 있지는 않지만, 저에게 도움과 힘이 되었던, 제 마음의 변화를 보게 한 명상의 지름길 6가지를 소개합니다. 

• 일상의 알아차림: 좌선도 해왔지만 일상에서 알아차려서 마음의 고요함을 찾았습니다. 마음이 흩어지지 않도록 바로잡는 불방일을 화두로 삼고 항상 알아차림을 마음챙김합니다. 지마음대로 굴려가지 않도록 알아차리겠다는 의도를 늘 마음에 간직합니다. 생각과 감정의 힘이 약해지면서 의도가 확고해 집니다. 이런 의도 없이, 불방일 없이 명상을 배워도 하루 종일 습관적으로 생각을 굴립니다.

• 감정과 벗하기: 올라오는 감정을 알아차림 속으로 풀어 주는 연습을 해서 마음이 변했습니다. 분노, 미움, 억울함, 답답함, 슬픔, 불안과 같은 감정을 허용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감정에 빠지지도 않고 저항하지도 않고 일어나는 모든 감정과 벗합니다. 

• 남의 위해를 소화하기: 야단 맞을 때, 말다툼할 때, 다른 사람의 무시와 험담과 비난을 겸손하게 받아들이는 것을 배웠습니다. 참는 것이 아니라 아집(나에 대한 집착; 아상, 거짓 자존심)을 내려놓는 것입니다. 정말 어려운 수행이지만 정말 이로운 수행입니다. 

• 원수 사랑하기: 저에게 해를 끼친 사람을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자비명상과 기도를 합니다. 나쁜 마음을 올라오게 한 사람을 용서하고 좋은 마음을 가질 수 있다면 대자대비를 갖는다고 합니다. 저를 괴롭힌 사람에게 모든 공덕을 회향하고 미움이 하나도 없도록 사무량심 명상을 연습합니다. 자비명상의 대상을 항상 원수로 삼습니다. 

• Devotion(헌신, 전념, 귀의): 어떤 방편보다 마음의 변화를 빨리 강력하게 오게 하는 것이 devotion입니다. 헌신+내맡김+성심+경외심+간절함+전념+surrender+trust= DEVOTION. 자신과 우주와 삼보와 스승에 대한 devotion과 대상 없는 devotion이 마음의 본성을 체험하게 합니다. devotion을 일상화하는 것이며 devotion이라는 자세로 사는 것입니다. 

• 본성에 내맡김: 일시적인 생각과 감정과 습관을 본 마음에 녹이는 원리와 연습으로 마음의 변화가 빨리 옵니다. 매 순간 마음의 본성(부처님 성품, 佛性)을 믿고 맡기는 수행이 어느 수행보다 직접적이며 효율적이며 탁월합니다. 선과 악을 구별하지 않고 마음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이 저절로 해탈하게 본 마음에 매 순간 쉽니다. 본 마음 수행은 처음부터는 잘 못 하지만 점차 잘하게 됩니다.

마음의 변화를 볼려면 처음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마음의 유연성과 여유를 가질 때까지는 힘을 붙어야 합니다. 첫 번째 단계를 넘기는 것이 가장 어렵고 중요합니다.

- 용수비구(자신을 '스님되는 中'이라고 소개하는 재미교포 출신 티벳불교 비구) 포스팅( http://mkmk.tistory.com/entry/명상의-지름길-6가지 일부 수정)


명상을 제대로 하는 방법 - 신비주의 없는 가이드; Sati (Minffullness) Meditation for Beginners 


위 영상은 제 경험상 상당히 유익하고 유용합니다. 이 영상에서처럼, 일상에서 현재순간 보고 듣고 (후각, 미각, 촉각, 그리고 생각, 감정 등의 정신감각을) 느끼는 것을 무의식적으로(나도 모르게) 하지말고 의식하면서 합니다. 위 본문의 '일상의 알아차림(사띠; 깨어있기, 의식하기)' 수행은 일상에서 무의식적으로(나도 모르게) 하는 행위, 생각, 일어나는 감정, 감각을 적극적으로 의식하는 연습입니다. 이 수행을 하는 마음공부 초보 수행자에게 위의 영상은 제 경험상 상당히 유익하고 유용합니다. 위의 영상을 한 번 꼼꼼히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참고로, 위의 영상 제작자(알렉스)가 제작한 다른 영상은 위의 영상만큼 유익하고 유용하진 않습니다)

참고로, '완전한 깨달음覺, 즉 마음(의식+무의식)의 완전한 각성'이란 달리 말하면 무의식(잠재의식/심층의식/아뢰야식/바왕가)의 완전한 의식화를 일컫는 것이기도 합니다.( refhttps://goo.gl/KTUpvb )

사진 : 자기를 이겨 한 걸음씩 나아가기를..



맨 위로 맨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