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DDHISM/아비담마 길라잡이

아비담마 길라잡이 서문 8. 『아비담맛타 상가하』의 저자 아누룻다 스님에 대해서


8. 『아비담맛타 상가하』의 저자 아누룻다 스님에 대해서 


  대부분 불교의 인물들이 그러하듯이 아누룻다(Anuruddha) 스님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알려진 자료는 거의 없다. 주변의 여러 정황들을 참조하여 추측할 뿐이다. 먼저 이 『아비담맛타 상가하』가 빠라까마바후 1세(1153-86) 때의 뽈론나루와 불교 부흥의 주역이었던 사리뿟따 스님에 의해서 싱할리어로 옮겨진 증거가 있으므로 12세기 이후로 내려가지 않는다는 것만은 확실하다.(K.R. Norman, 151.) 

  17세기 경에 미얀마에서 만들어진 불교역사서인 『간다왐사(Gandavam*sa)』에서 본서의 저자인 아누룻다 스님을 스리랑카 출신으로 언급하고 있다.(K.R. Norman, 151.) 그리고 본서의 후기에서 아누룻다 스님은 스리랑카에 있는 것이 분명한 물라소마 승원(Muulasoma Vihaara)에서 본서를 지었다고 밝히고 있다. 이런 배경에서 스리랑카 출신 학자들은 아누룻다 스님을 스리랑카 사람으로 주장한다.(G. P. Malalasekera, 168-70.) 

  위에서 언급했듯이 아누룻다 스님의 저술로 알려진 『빠라맛타 위닛차야(Paramatthavinicchaya)』의 후기에서 이 책의 저자가 남인도 깐찌뿌라 출신이라고 되어 있음을 근거로 아누룻다 스님이 인도 출신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물론 지난 세기 초반 스리랑카의 대학승이셨던 붓다닷다(Buddhadatta) 스님은 『빠라맛타 위니차야』가 다른 아누룻다 스님의 저술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A. K. Wader도 그의 『인도불교(Indian Buddhism)』에서 이 의견을 받아들이고 있다.


맨 위로 맨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