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RNING/EGIU

Grammar in Use(그래머인유즈) 공부방법

정규교육 과정만도 10년인 영어. 10년을 배웠어도 우리의 영어는 멀기만 하다. 영어공부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해외 유학이나 워킹홀리데이를 가고 싶은 친구들은 영어학원을 등록해야하나 고민도 하고, 미드를 따라해보기도 하지만 쉽지 않다. 어떻게든 영어실력을 좀 키우고 싶은데,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그래서 필자가 효과를 본 방법에 대해 적어보고자 한다. 

1. Grammar In Use 책과 mp3파일 구입


그래머 인 유즈는 크게 두 가지. 

미국식 교재: Basic Grammar in Use (초급) / Grammar in Use Intermediate (중급)
영국식 교재: Essential Grammar in Use (초급) / English Grammar in Use (중급) / Advanced Grammar in use (고급)

미국판/영국판 교재의 차이는 크지 않다. 아주 미미한 차이뿐원서로 보아도 좋지만 알파벳도 헷갈리는 분이라면 한국어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중요한 것은 교재(책)와는 별도로 mp3 를 꼭 구입해야 한다. 필자가 제안하는 학습방법에서 교재와 mp3는 한 쌍이다. 꼭 함께 공부해야 한다. 

- 교재 판매처 -

<알라딘> 교재(영어판)  /  mp3 CD


<Yes24> 교재(영어판)  /  mp3 CD

 




2.  Grammar in Use 공부방법

책과 mp3를 준비했으면 공부를 시작하자. 일단 문제와 문법적인 요소는 젖혀두고 '듣고 따라하기'만 하자.

mp3를 재생/멈춤을 계속 하면서 한문장 한문장 듣고 큰소리로 따라 읽는다. 이것을 한 유닛 당 10번씩 반복한다. 처음엔 문장이 잘 들리지도 않고 혀도 꼬여서 따라하는게 벅차지만, 5회독 정도 하면 예문을 읽어주는 원어민 억양과 강세도 어설프게나마 따라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유닛116 까지 10번씩 따라 읽기 모두 하는데 한 달이 걸린다. 그렇게 1회독이 끝나면, 다시 처음부터 2회독을 시작한다. 1회독과 같은 방법으로 하는데, 2회독 부터는 점점 빨라지면서 1회독때는 보이지 않던 문법과 해석이 알듯말듯 보이기 시작한다. 

그렇게 20회독을 한다.( 헉~!! 20회!! )  1회독에는 한 달이 걸렸지만, 2회독은 25일, 3회독은 20일...하는 식으로 20회독 즈음에는 일주일에 끝낼 수도 있으며, 이제 눈 감고도 영어문장을 말하고 외국영화가 들리기도 한다. 

애써 외우지도 않았는데도 따라 읽다보니 저절로 입에 붙어버린 것이다. 이쯤되면 자연스럽게 회화도 가능해진다. 문법이 헷갈리면 찾아보면 되지만, 우리말을 문법으로 배웠던가? 굳이 안해도 기본이 잡힌다. 이쯤되면 교재의 문제 정도는 저절로 풀린다. 이 책의 특장점은 실제 회화에 자주 쓰이는 문장이 예문에 쓰였다는 것이다. 


3. 20회독 후의 공부방법

이제 베이직을 끝냈으니 intermediate을 사서 2번의 공부방법과 같이 10회독을 한다. 이때는 굳이 20회독을 하지 않아도 10회독 만으로도 영어가 잡힌다. 이쯤 되면 미드 쉐도잉 공부법도 할 수 있으며, 이 또한 익숙해지면 자막 없이 따라읽기도 가능하다. 


4. 어학공부에 성공한 사례들

트로이를 발굴한 고고학자 하인리히 슐리만. 15개국어를 하는 능력을 갖고 있었다는 그의 비결은, 절대 번역을 하지 않고 두꺼운 책을 그냥 큰 소리로 읽는걸 매일 꾸준히 해서 한두권을 외웠다고 한다. 

냉전시대 미국 특수 요원들도 6개월만에 원어민 수준으로 외국어를 해야할때 이런 방법을 썼다고 한다. 

영어 교육자로 유명한 정철 선생님도 영화 몇 편을 통째로 외웠다는데, 영화배급사에 찾아가서 어렵게 대본을 얻어오고 밤새 읽었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마지막으로 한비야씨가 중국어를 배울때도 같은 방법으로 배웠다고 한다. 

그러니 속는 셈 치고 하루 한시간 이 방법으로 공부해보자! 이렇게 따라 읽기 방법으로 외우면 회화, 문법, 영어시험 모두를 잡을 수 있다. 올해 목표로 '영어 마스터!'를 꿈꿔도 좋을 것이다. 문제는 항상 실천이다.

5. 듣고 따라하기에 유용한 App 활용하기

'듣고 따라하기'는 수시로 재생/멈춤을 반복해야 한다. 필자는 AnySecond 라는 무료앱을 사용하고 있다. 가볍고 단축키도 잘 구비되어 있어 맥 사용자라면 적극 추천드린다. 아래 그림을 클릭하면 관련정보와 사용후기를 볼 수 있다.

(윈도우즈 사용자라면 AIMP 또는 적당한 앱을 사용하면 된다)

  


개정판에 대한 내용과 효율적인 영어공부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 그림을 클릭해서 참고하면 된다. 

       


 출처 : 콩밭에서 생긴 일(blog) 부분 수정.



맨 위로 맨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