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RNING/ENGLISH

영어 6개월 안에 배우는 법 - 알렉스 룽구

영어 6개월 안에 배우는 법! — 5개국어 하는 알렉스가 설명합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약속한 영어(모든 언어)를 효율적으로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저는 언어를 재미없게 입시위주로 배워본 적 없고, 여러분 입장에선 '대충' 했다고 보일 수도 있습니다.
차이점은 그 결과 저는 언어를 잘하게 됐고, 다른 분들은 못 합니다. 흠...방식을 
한 번 고려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저는 현재 5개국어를 하고( 독일어, 영어, 한국어, 루마니아어, 불어 ) 
앞으로 태국어, 터키어 그리고 히브리어도 배우고 싶습니다.

'100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가 없다'는 말이 있지만, 여기서는 무효입니다. 
비효율적인 공부를 100 번 한다고 해서 언어를 잘하게 되지는 않습니다.
이제는 '날카롭게 간 도끼로 한 번 찍어 넘어가는 나무가 있다'는 말로 바꾸셔야 합니다.


5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1. 정말 그 언어를 잘하고 싶은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공부는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고 공부과정도 엄청 아름다운 거라고 내재적으로 원하셔야 합니다. 저는 취미로 언어공부를 합니다. 인생의 의미는 하나밖에 없습니다. - 그것은 성장입니다. 감정 다스림, 자제, 지식, 기술, 자애, 사랑, 전체 이해, 의식 등 다 성장에 해당됩니다. 그 성장을 책임지는 자는 항상 '나'입니다. 그래서 밤에 TV 보는 것보다 자기계발을 합니다. 영어 잘하시려면 여러분도 그렇게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지난 포스트에서 설명한 것처럼, 영어는 더 커다란 일을 위한 수단으로 배우셔야 합니다. 목표가 아닙니다.

2. 이 방법을 사용하시려면 수치심을 내려 놓으셔야 합니다. 처음에 계속 틀리게 말 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합니다. 
a) 열등감을 내려놓고 편하게 표현하세요. 저는 한국어 배우는 동안 수백만 명이랑 대화했는데, 그 중에 비웃은 사람은 1~2명 뿐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사람들은 질투나 자기에 대한 미움을 가진 것이기 때문에 내 문제가 아니에요. 프랑스 사람 빼고^^. 그 나라 언어를 배우면 그사람들은 좋아합니다. 처음에 틀리게 말을 해도 전혀 신경 안 씁니다. 오히려 쑥스럽게 말이 안 나오는 경우가 더 민망합니다.
b) 같은 한국사람 앞에서 말할 때 부끄러워하면 그냥 같은 한국인 앞에서 이야기 하지 마세요. (내가 독일 사람을 만나서 한국어 배운 것 같아요?!) 채팅이랑 스카이프 대화를 국제적으로 할 수 있고 한국 안에서 만날 외국인이 많습니다. 
c) 경쟁 마인드 갖지 마세요. "그 사람은 영어 잘하는데 나는 못 한다"라는 생각 바보 같아요. 어렸을때부터 성적표에 따라 등급 의식이 생겼는데, 그 관념에서 벗어나셔야 합니다. 인생공부는 win-win입니다. (나중에 경쟁에 대한 포스트 하나 더 쓸거예요)

3. "하하 아싸~ 이제 영어 빨리 편하게 배울 수 있겠다"는 환상은 갖지 마시고 이 과정은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엄청난 습관을 키우셔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목표를 세우는 겁니다. (예: 6개월 뒤에 미국여행 가서 워크샵 참여하기, 호주 배낭여행하면서 다양한 백패커들이랑 어울리며 놀기 등) 그러면, 내재적인 동기를 가지고 재미있고 설레는 마음으로 공부하게 됩니다.

4. 교과서나 여러가지 교재를 구매하지 마세요. 지루해서 머리에 안 들어갑니다. 역효과입니다.

5. 공부는 효과적, 효율적이어야 합니다. 우리 사회에 모든 것들 다 기준 속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 거의 모든 성장의 속도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TV에서 어떤 똥학교 박사님이 언어 배우는 데에 7년 걸린다고 말한다면, 그 사람이 그만큼 무능하단 말입니다. 사회가 "영어가 어렵다"고 하면 그만큼 의식이 낮다는 거죠. 자기가 신뢰감을 갖고 시작하셔야 결과가 나옵니다. '완공'이라는 책에 따르면 '학습된 비관'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어렵다고 생각하면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처음에 Tim Ferriss Show라는 팟캐스터에서 이 방법을 배웠었는데 써보니까 참 유익한 시스템입니다. 한국에 아직 알려지지 않은 시스템이라 생각되어 알려드립니다. ( 그림을 클릭하세요 )

  
(알림: 많은 언어를 배웠을수록 이 과정이 쉬워집니다. 언어학습 경험이 전혀 없는 분들에겐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프로세스 :

a) 가장 흔한 500개 단어가 언어의 60~70%를 형성합니다. 그 500개를 여기서 보세요. 1주동안 그 단어만 배우세요.
조금 지루할 수도 있겠지만 학원 다니는 것도 지루합니다. 끝나면 1000개 리스트를 구글링 하세요.

b) 당연한 얘기지만, 모든 언어에는 문장의 기본구성이 있습니다. 대부분 20~30개 유형으로 표현이 되죠. 1주간 그것을 배웁니다.

문장은  Noun 명사 Verb 동사 Adjective 형용사 , Preposition 전치사 로 나눠지고, 명사만 4가지로 나뉩니다. 

 1격 : ~이/가, ~은/는 
 2격 : ~의
 3격 : ~에게
 4격 : ~를

문장의 공통점! 언제나 첫번째는  N1 , 두번째는  V , 그 뒤에  N3 N4  가  옵니다.
 P 전치사 들어가면 순서가  N4 N3  위치가 바뀝니다.

전치사는 이런 것들이죠.

to, at, in, for, towards, after, before, since, under, over, next to, in order to
 
500단어 리스트에 다 나왔을 거예요. 그러면 일반적인 문장 다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는 두 문장을 연결해봅시다.

Because 문장1, 문장2.    -      문장1 아/어서, 문장2.
Although 문장1, 문장2.    -      문장1 아/어도, 문장2.
If 문장1, 문장2.                 -     문장1 이면, 문장2.
When 문장1, 문장2.          -     문장1 일때, 문장2.  

당연히 동사마다 어떻게 활용되는지, 과거형도 따로 배워야 하지만, 한국어보다 영어가 훨씬 쉽죠.
그리고 여러분은 이미 이것을 다 알고 계시죠.
 
c1) 이제 다음 한 달 동안, 배운 문장에 500개 단어를 마음대로 채워봅니다. 얼마나 많이 표현할 수 있는지 놀라실 거예요. 문법이 조금 틀려도 신경쓰지 마세요. 충분히 이해할 수 있어요. 위에 설명했듯이 아무도 틀린 것에 대해서 신경 안 씁니다. 펜팔이나 외국인 친구들이랑 채팅이나 이메일을 쓰면서 불안감을 먼저 없애고 미리미리 회화 준비를 편하게 합니다. 배웠던 구성을 많이 활용하세요. 이런 사이트에서 펜팔 상대를 찾으세요.
페이스북에도 많은 그룹들이 있습니다.

아주 중요한 스텝입니다! 혼자서만 문법 공부하시면 실패 보장! 
제가 처음에 독일에서 한국어 배울 때, 펜팔 찾아서 정기적으로 메일 주고 받았습니다.

c2) 이 스텝도 필수입니다!  관심있는 해외 블로그를 찾아 정말 관심 있는 콘텐츠만 보세요! 콘텐츠 검색을 네이버 말고 구글로 하세요. 런던 빅뱅 이야기나 뉴욕월스트리트에 대한 논문 읽지 않습니다! 블로그 내용들이 쉬워서 좋아하는 블로그를 찾아서 훑어보세요. 모르는 단어 있으면 계속 외우고 천천히 관심분야에서(만!) 용어를 늘리세요. 관심있는 내용을 봐야 안 질려요. 교과서 내용들은 잠자리 독서입니다. 비싼 돈 쓰지 마시고 그런 교재를 아예 보지도 마세요.

c3) 아울러 흔한 500단어-리스트 이상 1000단어 리스트도 배웁니다.
 
d) 충분히 익혔으면 이제 한달 더 직접 외국친구를 만나거나 영상통화를 하세요. 배운 문장을 막 써봅니다. 맞거나 틀린 것이 없고 그 사람도 배우는 중인 걸 아니까 잘 받아들일 거예요. 펜팔이랑 스카이프 약속 잡는 것이 좋고, 외국친구랑 커피 약속 잡는 것도 좋습니다. 그 사람이 한국어 배우고 싶다면 더 공평하죠. 시간을 반반으로 나누세요.

e) 이제 언어의 기본을 이미 잘 알고 계세요. 3개월도 안 지났는데 일반 대화가 잘 됩니다. 이제 학원이나 전문 교재로 문법을 세련하고 관심분야에서 많은 시, 청, 독, 서, 언 으로 공부를 하세요. 

브왈라 끝! 4-6개월 안에 중고급이 되실 수 있습니다. 너무 쉽고 거만하게 들리겠지만 엄청난 헌신이 필요합니다. 근데 유익한 방법이긴 합니다. 나는 그렇게 배웁니다. 효율적으로! 학원 다니는 것이 시간낭비 입니다.

위에 방법으로 공부하면 금방 느실겁니다. 너무 짧게만 설명해서 정말 그런 방법으로 배우시려면 많은 정보를 (단어리스트, 문장구성, 전치사 등) 따로 인터넷으로 연구하셔야 하겠지만 이미 잘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흠... 뭔가 그 과정 가이드로 돈 잘 벌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쉽게도 저의 관심사는 개인성장과 자기계발이지 언어가 아니라서요...^^

Farewell~
알렉스 
 


      



맨 위로 맨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