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적 감각 관찰법
네 번째 날은 매우 중요한 날입니다. 여러분은 신체적인 감각의 차원에서 여러분 자신에 대한 진리를 탐구하면서, 자신 안에서 법의 갠지스 강물에 목욕하기 시작했습니다. 과거에는 무지 때문에, 감각들이 여러분의 고통을 증식시키는 원인이 되었지만, 이것들은 또한 불행을 소멸시키는 도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隙?신체적 감각들을 관찰하고 평정심에 머무는 것을 배움으로써, 해탈을 향한 길에서 첫 발자국을 뗐습니다.
수행법에 대해서 종종 제기되는 질문들을 살펴봅시다.
왜 주의력을 순서대로 몸 전체에 움직여가야 하며,
왜 그런 순서여야만 합니까?
어떤 순서든 따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일정한 순서는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신체의 몇 부분은 소홀히 할 위험이 있고, 그러한 부분들은 감각을 느끼지 못한 채 공백 상태로 남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감각들은 온몸 전체에 존재합니다. 이 수행법에서는, 몸의 모든 곳에서 감각들을 경험하기 위한 능력을 계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순서대로 움직여 가는 것은 매우 유익합니다.
만약 신체의 한 부분에 감각이 없다면, 여러분은 일 분 동안 거기에 주의력을 기울여 보십시오. 실제로는 몸의 모든 미립자 속에 감각이 있습니다. 그러나 감각의 미세한 본성 때문에, 여러분 마음이 그것을 의식적으로 알아차릴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런 부분은 감각이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고요하고 조용하게, 그리고 평정한 마음으로 관찰하면서 일 분 동안 머무십시오. 어떤 감각에도 욕망을 일으키지 말고, 무감각한 부분에 대해서도 혐오를 일으키지 마십시오.
만약 여러분이 그렇게 한다면, 마음의 균형을 잃어버릴 것이며, 균형이 잡히지 않은 마음은 매우 둔합니다. 그래서 더욱 미세해진 감각들을 확실하게 경험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마음이 균형잡혀 있다면, 주의력은 더욱 예리하고 예민하게 되어서, 미세한 감각들을 감지할 수 있게 됩니다.
평정심을 가지고 그 부분을 일 분 간 관찰하십시오. 더 오랜 시간은 안 됩니다. 만약 일 분 안에 감각이 나타나지 않으면, 미소지으며 계속 앞으로 나아가십시오. 다음 차례에 다시 일분 간 머무십시오. 조만간 여러분은 거기에서, 그리고 온몸 전체에서 감각들을 경험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만약 일분 동안 머물렀는데도 거기에서 감각을 느끼지 못했다면, 그곳이 만약 덮여 있는 부분이라면 옷의 감촉을 느끼고, 드러난 부분이라면 공기의 감촉을 느끼도록 노력해 보십시오. 이러한 피상적인 감각들로 시작해서, 당신은 점차적으로 다른 감각들도 느끼기 시작할 것입니다.
만약 주의력이 몸의 한 부분에 고정되어 있을 때,
다른 부분에서 감각이 일어난다면, 우리는
다른 감각을 관찰하기 위해서 앞으로나 뒤로 건너뛰어야 합니까?
아닙니다. 순서대로 계속 움직여 가십시오. 몸의 다른 부분에 있는 감각들을 멈추게 하려고 노력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단지 그것들에 아무런 중요성도 부여하지 마십시오. 오직 여러분이 그곳에 갔을 때, 순서대로 움직이면서 각 감각을 관찰하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은 오직 거친 감각들만 경험하면서 몸의 많은 부분을 빠뜨리고,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건너뛸 것입니다.
몸의 모든 부분에서 일어나는 거칠거나 미세한 감각, 유쾌하거나 불쾌한 감각, 분명하거나 약한 모든 감각들을 빠짐없이 관찰하기 위해서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을 수련해야만 합니다. 그러므로 주의력이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건너뛰도록 절대 허용하지 마십시오.
우리가 머리에서 발끝까지 주의력을 통과시키는 데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려야 됩니까?
이것은 우리가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이 수행법의 가르침은 여러분의 주의력을 신체의 어떤 한 부분에 기울이는 것이고, 거기에서 감각을 느끼자마자, 앞으로 계속 나아가는 것입니다.
만약 마음이 충분하게 예리하다면, 주의력을 다음 부분으로 옮겨가자마자 감각을 알아차릴 것이고, 그러면 여러분은 즉시 앞으로 진행해 갈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상황이 몸 전체를 통해서 일어난다면, 머리부터 발끝까지 움직이는 데 약 십 분이면 가능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 더 빨리 움직여가라고 권유하지 않습니다. 만약 마음이 둔하다면, 감각이 나타나도록 일 분간 기다릴 필요가 있는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머리에서 발끝까지 움직이는 데 삼십 분, 혹은 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한 바퀴를 도는 데 필요한 시간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단지 인내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수행을 계속하십시오. 여러분은 반드시 성공할 것입니다.
주의력을 고정시켜야 하는 범위가 얼마나 커야 합니까?
몸의 한 부분을 2에서 3인치 폭으로 잡으십시오. 그리고 2, 3인치씩 계속 앞으로 움직여 가십시오. 만약 마음이 예리하지 않다면, 범위를 더 넓게 잡으십시오. 예를 들면, 얼굴 전체나 오른팔 윗부분 전체 등. 그리고 점차적으로 주의력의 범위를 줄여가도록 노력하십시오. 나중에 여러분은 몸의 모든 미립자 속에서 감각들을 느낄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2, 3인치의 범위가 충분히 좋습니다.
오직 몸의 표면에서만 감각을 느껴야 합니까?
아니면 몸 안에서도 또한 느껴야 합니까?
때때로 수행자는 위빠사나 수행을 시작하자 마자, 몸의 내부에서 감각들을 느낍니다. 그러나 대부분 처음에는 오직 몸의 표면에서만 감각들을 느끼게 됩니다. 이 두 가지 방법 다 정확하게 맞습니다. 만약 감각이 오직 피부 표면에만 나타난다면, 몸의 표면 모든 부분에서 감각을 느낄 때까지, 그것들을 반복해서 관찰하십시오.
여러분은 몸의 표면 모든 곳에서 감각들을 경험한 뒤, 나중에는 몸의 내부를 꿰뚫어보기 시작할 것입니다. 점차적으로 마음은 신체 구조의 모든 부분에서, 내부나 외부에서 감각들을 느끼는 능력을 계발할 것입니다. 그러나 시작 단계에서는 표면적인 감각들로 충분히 좋습니다.
수행의 길(道)은 감각의 전체 분야를 통과하여, 감각적인 경험 너머에 있는 궁극적인 실재로 나아갑니다. 만약 여러분이 감각의 도움으로 마음을 청정하게 유지한다면, 확실하게 여러분은 궁극적인 단계에 도달할 것입니다.
우리가 어리석을 때, 감각들은 우리 자신의 불행을 증식시키는 수단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욕망이나 혐오로 그 감각들에 반응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사실, 신체적인 감각의 차원에서 일어나며, 긴장도 바로 그곳에서 일어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마음의 습성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혹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수행해야만 하는 곳이 바로 이 신체적인 감각의 차원입니다.
감각은 변화한다는 사실, 감각에는 인격적인 요소(impersonal)가 없다는 성질을 받아들이고, 여러 가지 감각들에 반응하지 않으며 모든 감각들을 알아차리는 법을 배워야만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맹목적인 반응의 습관에서 벗어납니다. 그 때 우리는 고통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자유롭게 합니다.
감각이 무엇입니까?
우리가 신체적인 차원에서 느끼는 것은 모두 다 감각입니다. 자연적이며 정상적인 보통의 신체적인 감각들은 무엇이나, 그것이 유쾌하거나 불쾌하거나, 거칠거나 미세하거나, 강하거나 약하거나 간에 그 무엇이나 다 감각입니다.
대기의 조건 때문이거나, 오래 앉아 있었기 때문이거나, 혹은 오랜 질병이 원인이거나 간에 단 하나의 감각이라도 절대 소홀히 하지 마십시오. 이유가 무엇이든지 간에 사실은 여러분이 감각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여러분이 불쾌한 감각은 밀어내고, 유쾌한 감각은 당기려고 노력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감각들을 자기와 동일시하지 말고, 객관적으로 단순히 관찰하기만 해야 합니다.
그것은 선택 없는 관찰입니다. 절대 감각들을 선택하려고 노력하지 마십시오. 그 대신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것은 무엇이든지 받아들이십시오. 만약 여러분이 어떤 특별한 감각, 보통 이상의 어떤 것을 찾기 시작한다면, 여러분은 스스로 어려움을 만드는 것이며, 수행의 길에서 진보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 수행법은 어떤 특별한 것을 경험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그보다는 어떤 감각을 대하든지 간에 평정한 마음에 머물기 위한 것입니다. 과거에도 여러분은 몸에서 비슷한 감각들을 경험했지만, 그 땐 감각들을 의식적으로 알아차리지 못했고, 단지 감각에 대해 반응만 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신체의 차원에서 일어나는 것은 무엇이든지 반응하지 않으면서 느끼고 알아차리기 위해, 그리고 평정한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 수행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렇게 수행한다면, 점차적으로 자연의 모든 법칙은 여러분에게 분명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자연, 법칙, 진리의 뜻을 가진 담마(法)가 의미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