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DDHISM/놓아버리기_아잔브람스님

3. 수행의 장애 - 나태(懶怠)와 혼침(昏沈)

03. 수행의 장애


감각적 욕망

악의

나태와 혼침

들뜸과 후회

의심


나태(懶怠)와 혼침(昏沈)


나태와 혼침은 온통 흐릿하고 불명확한 상태입니다.


대체로 수행 중의 흐릿한 마음은 과로로 지친 마음의 결과입니다따라서 나태와 혼침을 극복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마음의 흐릿함과 화해하고 싸움을 멈추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마음의 두 부분인 아는 것과 행하는 것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아는 것은 그냥 정보만 받아들이는 수동적 측면의 마음입니다. ‘행하는 것은 평가생각통제로 반응하는 능동적 측면의 마음입니다두 가지는 같은 에너지의 원천을 공유하고 있습니다바쁜 생활 속에서는 행하는 것이 대부분의 정신적 에너지를 소모하여 아는 것에게는 약간의 에너지가 남는데이렇게 정신적 에너지가 결핍될 때흐릿한 마음을 경험하게 됩니다.


마음과의 싸움을 멈추고 어떤 것을 변화시키려 애쓰지 말고 그 대신 그냥 내버려두십시오그러면 정신적인 에너지는 자유로워져 아는 것으로 흘러가고 나태와 혼침은 사라질 것입니다졸리면 꾸벅꾸벅하도록 내버려둬도 됩니다.


나태와 혼침을 극복하는 또 다른 방법은 알아차림에 좀 더 가치를 부여하는 것입니다부처님의 가르침을 수행할 기횔 만난 것이 얼마나 많은 생이 걸렸고 많은 공덕을 쌓았는지를 상기하는 것입니다.


종종 나태와 혼침은 악의의 결과로 나타납니다쉽게 부정적이 되는 수행자는 나태와 혼침으로 빠져듭니다하고 있는 것을 즐길 때는 나태와 혼침에 빠지지 않습니다.




맨 위로 맨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