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의 기본방법 II
5단계: 아름다운 호흡에 대한 완전하고 지속적인 주의집중
6단계: 아름다운 니밋따 경험하기
7단계: 선정
6단계 아름다운 니밋따 경험하기
이 단계는 몸, 생각, 그리고 호흡을 포함한 다섯가지 감각을 정말 완벽하게 놓아버려서, 오직 아름다운 정신적 표상인 니밋따만이 남았을 때 성취됩니다
육체를 벗어난 정신적 즐거움을 수행자들은 아름다운 빛으로 감지합니다만, 사실 이것은 빛이 아닙니다. 감각의 세계로부터 자유로워진 의식입니다. 이것은 구름에 가려진 달이 나오는 것과 같이 원래의 마음이 드러나는 것입니다. 빛은 아니지만 빛으로 인식하는 것은 이런 불완전한 묘사가 인식이 제공할 수 있는 최선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_놓아버리기
니밋따가 흐릿하게 나타나는 주된 이유는 만족의 깊이가 너무 얕고 여전히 뭔가 원하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마음을 내려놓고 아름다운 호흡에 대한 만족감을 원하십시오.
니밋따가 불안정한 또다른 이유는 여러분이 여전히 '행하는 것', 간섭을 멈추지 않기 때문입니다. 수행은 정지하는 자연적 과정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완전히 길을 비켜야 합니다.
심오한 놓아버리기를 성취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의도적으로 니밋따에게 신뢰라는 선물을 주는 것입니다. 아주 부드럽게 잠시 침묵을 깨고 니밋따에게 완전한 신뢰를 준다고 속삭이십시오. 그러면 '행하는 것'이 통제를 버리고 사라질 것입니다.
'이게 뭐지?' '이게 선정인가?' 등의 질문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의문은 수행의 과정을 방해합니다. 모양도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모두 불필요한 것들입니다. 마음이 원하는 곳으로 기울도록 내버려두십시오. 그곳은 대개 니밋따의 중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