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잔 브람의 <놓아버리기> 수행의 기본방법 I
수행의 목표
1단계: 현재순간 알아차리기
2단계: 생각없이 현재순간 알아차리기
3단계: 생각없이 현재순간의 호흡 알아차리기
4단계: 호흡에 대한 완전하고 지속적인 주의집중
2단계: 생각없이 현재순간 알아차차리기
수행의 목표인 아름다운 침묵, 고요한 멈춤, 마음의 명확함은 심오한 통찰의 힘을 품고 있습니다.
_'생각 없음'은 '해설 없음'을 의미
경험하는 것과 생각하는 것은 다릅니다.
경기를 볼 때 '해설없이' 지켜보는 것, 이렇게 '생각없이 현재순간 알아차리기'만을 경험할 때 우리는 진실에 더 가까이 있단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종종 내면의 해설을 통해 세계를 안다고 생각하나 내면의 말은 세계를 전혀 알지 못할 뿐더러 미혹을 조장해 고통을 일으킵니다. 능숙한 배우가 관객을 조정해 두려움과 눈물을 불러일으키듯 말입니다.
특히, 자기 자신의 생각에 가치를 부여하는 것은 '생각없이 알아차림'의 주된 장애가 됩니다. 생각없이 알아차림을 정확히 인식한다면 내면 속 고요의 문이 열릴 것입니다.
내면의 해설을 극복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은 1단계에 말한 현재순간 알아차리기를 계발하는 것입니다.
'저건 좋았어.' '이건 엉망이군.' 이런 생각은 모두 이전 경험이기 때문입니다.
내면의 고요를 계발하는 또 다른 기술은, 생각들 사이 혹은 내면 속 잡담 사이 공간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_ '생각없음'은 즐겁습니다
만약 모든 내면의 말(해설)을 버리고 오랫동안 생각없이 이 순간에 머물 수 있다면 현재 순간의 즐거움을 인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침묵'은 '생각'보다 훨씬 많은 지혜와 명확함을 일으킵니다.
이 사실을 깨닫고 나면 계속해서 침묵을 추구하게 됩니다.그래서 마음이 정말로 필요할 때만 생각의 과정을 일으킵니다.
'바로 지금'이라는 '생각없는 알아차림' 수준에 도달하면 우리는 커다란 행복, 기쁨, 그리고 그 결과로 생기는 지혜를 경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