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DDHISM/위빠사나 수행

고성제를 알아야 13. 진짜 사성제를 아는가?

◈ 진짜 사성제를 아는가? (3단계 지혜)


진짜 내가 사성제를 아느냐?

그건 suta-mayā-ñāṇa로 아는 거지. suta 들음으로 mayā 들음으로 된 ñāṇa 지혜내 지혜가 아니고 남의 지혜를 내가 들어서 아는 거그 고귀한 사람들의 지혜를 듣고 아는 거에요.


또 여러분이 그냥 듣고 안 끝나죠?

여러분이 생각하게 되죠지금처럼 공부하고 설명을 듣고그러나 설명이라는 것이 한계가 있지요. 그래서 스스로 많이 숙지해야 됩니다일상생활에서 이 고성제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야 됩니다왜 고()지금 내가 고()를 어떻게 겪고 있는가지금 내한테 오는 고()가 고고(苦苦)인지 괴고(壞苦)인지 행고(行苦)인지 등 이런 것을 자꾸 내 삶에서 또 다른 사람의 삶에서 일상생활에서 많이 숙지해야 됩니다그럼 이해가 깊어지며 cintā-maya-ñāṇa. understanding이죠생각으로 되는 지혜그러나 이것도 진짜 내가 꿰뚫어 보는 지혜가 아니에요생각으로 되는 지혜입니다.


마지막 단계로 여러분이 직접 수행 실천합니다.

vipassanā 수행합니다. vipassanā 수행으로 내 몸과 마음에 진짜 부처님이 말씀하시는 것이 느껴질 때가 있어요. ‘너무 해’ 하며 힘들어요그러나 아까 말했듯이 아픈 거 아니고 아무 문제 없어요몸은 얼마든지 앉아 있어도 되게 편해요그렇지만 아 이 일어났다가 차차 일어났다 사라지는... 끊임없이...’ 1초에다음에는 엄청나게 많이 알아요. 1초에 한 번이 아니고 1초에 10번을 알고 20번을 알고 100번을 알고 1초 안에 엄청나게 일어나 사라지는 것을 아는 거예요그렇게 아니까 너무 힘드는 거에요또 도망칠 수도 없어요. 1초에 그렇게 많이 알고 있는데 1, 30, 1시간을 생각해봐얼마나 고통스러운지 아는 거지그래야 Bhāvanā-maya-ñāṇa 꿰뚫어 보는 지혜입니다.


내 몸과 마음을 계속 끊임없이 관찰함으로써 Bhāvana 계속 반복하고... Bhāvana  단어를 제가 많이 이야기 했어요. Bhāvana라는 것이 크게 한다’. ‘모아 쌓인다’. 그래서 이 지혜로운 마음을무상을 알고 있는 마음을 한 번 아니고 두 번세 번네 번수 열 번수 백 번수 천 번수 만 번을 모으는 거지그 좋은 마음을 무상무아를 알고 있는 지혜로운 그 마음을 많이 반복하는 것많이 모으는 것. ‘수행으로 번역되는 부처님 말씀이 ‘Bhāvana’인데samatha로 예를 들면 부처님 공덕을 알고 있는 그런 좋은 마음을 많이 모아 쌓이는 것이 Bhāvana 원어의 의미에요한국에는 수행으로 번역하며 닦는 의미로 쓰이지요원래 Bhāvana 에는 닦는 의미는 없어요닦는 의미가 아니고 이 마음이깨끗한 마음이 많이 모이게 되면깨끗한 마음이기 때문에 깨끗한 마음이 반복되다 보면 힘이 세지죠청정해지는 거예요그래서 청정해지기 때문에 결과를 보면서 닦는다라고 말하는 것 같아요말하는 방법에 그런 거 있어요원인을 보면서 결과로 하는 말이 있고 결과를 보면서 원인으로 하는 말이 있지요.


모아 쌓는 의미 속에 또 뭐가 있어요?

 ‘크게 만든다’. 여러분이 돈을 모으면 돈이 커지잖아요한 푼 한 푼 모았다가 다음에 몇 천만원 몇 억 이렇게 커지는 거지마음도 마찬가지에요모아서 커지는 것또 크다라는 것이 성숙함의 뜻도 있어요그냥 큰 거 말하는 것 아닙니다. 그냥 크고 성숙하지 않는 사람도 있어요나이가 많아지면 크는 거죠. ‘나이가 많아서 큰 사람이 된다’ 이렇게 하면 사실 아니잖아요성숙해져야 돼지혜가 성숙해져야 마음이 성숙해져야 진짜 큰 사람이 되는 거에요.그런 의미로 보면 Bhāvana 속에는 그 뜻이 있어요크게 만들고익어지게 만들고성숙하게 만들고성숙하게 되려고 하고 있는 거크게 되려고 하고 있는 거.

키우고 있다’. Bhāvana가 키우는 의미도 있어요커지게.

또 반복의 의미도 있어요한 번으로 끝나는 거 아니고 한 번하고 또 하고또 하고또 하고또 하고... Bhāvana. Bhāvana. bhāvita bahulīkata로 말해요. bhāvita. bahulīkata는 수 백 번수 천 번수 만 번 이렇게 많이 하는bahulīkata를 말해요많이 한다반복하는 것을 다른 말로 하면 뭐예요훈련하는 거에요training 하는 거practice 하는 거그래서 수행을 영어 practice로 번역합니다. practice 라는 것이 훈련한다훈련시킨다training한다그것이 Bhāvana의 의미들이에요.


그래서 Bhāvanā-maya-ñāṇa로 할 때는 그냥 다른 사람 말을 듣고 내가 아무것도 안 하면 안돼요지금처럼 법문 듣고 수행 안하면 안된다는 이런 말이에요또 법문 듣고 책읽고 계속 생각하고... 그래도 안된단 말이에요. Bhāvanā-maya는 본인이 열심히 반복해야 돼열심히 수행해야 돼그것이 Bhāvanā-maya-ñāṇa. 지혜 중에 제일 높은 단계그래 그 Bhāvanā-maya-ñāṇa를 통해야 만이 행고(行苦)를 알 수 있습니다. Bhāvanā-maya-ñāṇa 없는 사람이 행고(行苦)를 안다면 착각하는 거예요그냥 글로 아는 Suta-maya Cintā-maya로 아는 것이지 진짜 아는 거 아니에요쉽게 말하면 무상무아를 모르는 것입니다그래 수행에 대한 큰 착각이 그거에요사람들이 수행한다고 하는 것이 생각하고 있는 것을 수행인줄 착각하고 있어요생각하는 것 수행 아니예요.

수행은 꿰뚫어보는 겁니다.


* 녹취 : 김병수님 사-두 사-두 사-두


맨 위로 맨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