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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HISM/불교&명상 이야기

열반(涅槃)과 해탈(解脫)

불교에서는 열반과 해탈을 이야기합니다일반적으로 열반과 해탈을 같은 것으로 이해하고 있는데 근본경전에 의하면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우선 열반과 해탈은 말의 뜻에 차이가 있습니다열반은 불이 꺼진 상태를 의미는 ‘nibbāna, nirvāṇa(sk.)’를 번역한 것이고해탈은 벗어났다는 의미의 ‘vimokkha, vimokṣa(sk.)’를 번역한 것입니다부처님께서는 이 세상은 탐(((삼독(三毒)의 불길에 휩싸여 있다고 하셨습니다열반은 세상을 불태우는 삼독의 불길이 완전히 사라진 것을 의미합니다불교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러한 열반을 성취하는 것입니다.

해탈은 벗어난다는 의미입니다어떤 구속이나 속박에서 벗어나는 것을 해탈이라고 합니다따라서 해탈은 구속이나 속박의 수만큼 많지만크게는 욕탐에서 비롯된 번뇌(煩惱)로부터의 해탈과 진리에 대한 무지즉 무명으로부터의 해탈이 있습니다전자를 심해탈(心解脫)이라고 부르고후자를 혜해탈(慧解脫)이라고 부릅니다오분법신(五分法身가운데 계정혜 삼학을 수행하여 성취하는 해탈신(解脫身)은 심해탈을 의미하고해탈지견신(解脫知見身)은 혜해탈을 의미합니다그리고 이 둘을 다 갖춘 해탈을 구해탈(俱解脫)이라고 하며 이들을 삼해탈(三解脫)이라고 부릅니다간단히 말하면 열반은 불교 수행의 궁극적 목적으로서 구해탈을 성취한 것을 말하고해탈은 수행을 통해 번뇌가 소멸될 때 번뇌에서 벗어난 상태를 의미합니다.

해탈은 자유를 의미합니다자유란 여러 가지 선택의 가능성이 있을 때 실현될 수 있습니다죽지 않으려고 하니까 하는 수 없이 억지로 사는 인생이 됩니다그러나 죽을 것을 알고 사는 사람은 죽을 생각을 하고 살기 때문에 못할 것이 없습니다고인이 된 스티브 잡스(Steve Jobs, 1955~2011)는 매일 죽음을 생각하며 살았다고 합니다그가 남긴 말이 생각납니다.
죽음은 삶이 만든 최고의 발명품이다.”
무덤에서 가장 부자가 되는 일 따윈 중요하지 않다매일 밤 자기 전 우리는 정말 놀랄 만한 일을 했다고 말하는 것이 내게 중요하다.”
해탈한 사람에게 죽음은 고통과 좌절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온전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계기가 됩니다그래서 그는 말합니다.
다른 사람의 삶을 사느라 낭비하지 마세요그건 다른 사람이 생각한 대로 사는 겁니다.”
이와 같이 생사에서의 해탈이란 죽음을 망각하고 사는 것도 아니고죽지 않고 영원히 사는 것을 의미하는 것도 아닙니다죽음을 생각하면서 선택의 가능성이 단절된 죽음을 초월하여 다른 사람의 삶이 아닌자신이 자유롭게 선택한 진정한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것이 진정한 생사해탈입니다.

이러한 해탈은 우리가 자신의 존재로 생각하고 있는 오온이나 육입처가 허망한 망상 덩어리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의 자각에서 비롯됩니다생사는 허망한 망념을 자신의 존재로 착각하는 무명과 욕탐에서 비롯된 것임을 깨달아 욕탐을 버리면 우리의 마음은 욕탐에서 해탈하게 되는 것입니다우리의 마음이 욕탐에 결박되지 않으면 마음이 자신의 존재를 취착하지 않음으로써 모든 가능성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로운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불교의 수행은 이렇게 허망한 존재를 취하지 않고 마음이 해탈하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한편 열반의 세계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 허무의 세계가 아닙니다허무의 세계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무견(無見)에 빠진 사람입니다그렇다고 해서 생사의 세계를 떠나 모든 존재가 생멸하지 않고 변함 없이 존재하고 있는 열반의 세계가 따로 있는 것도 아닙니다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유견(有見)에 빠진 사람입니다열반은 허망하게 조작된 유무(有無)의 모순 대립을 떠난 중도(中道)의 세계이며 연기하는 법계(法界)입니다이러한 법계에서 우리는 법계와 함께 연기하는 법신(法身)입니다허망한 생각을 그치고 연기하는 법계를 여실하게 관조하면서 일체 중생을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할 것인가를 생각하는()으로 충만한 삶이것이 열반을 성취한 법신의 삶입니다.

불교란 무엇인가 

저자 이중표

출판 불광출판사

발매 2017.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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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불광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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