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DDHISM/불교&명상 이야기

내 인생은 낡고 오래된 암자와 같다


불만족은 질병이다. 사람들은 스스로 불행을 자초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른다. 탐욕, 자만심, 질투. 수많은 사람들이 미얀마를 떠나기를 원한다. 나는 여기가 오아시스처럼 좋은데 말이다. 사람들은 서로 서로를 공격적이 되도록 강화하고 또 강화한다. 그들은 행복이 저 바깥에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모른다. 당신의 모든 번뇌를 갖고서는 이 세상 어디를 가더라도 당신은 불행하다. 어떤 상황에서도 언제나 무슨 잘못은 있기 마련이다. 사람들은 서로를 비난한다. “나는 불행해, 이건 그 어떤 이의 잘못 때문에 일어난 것이야.” 자기 자신의 잘못을 알지 못한다는 것은 정말 얼마나 이상한 일인가. 

언덕 위에서 매우 다양한 색조를 띄며 지는 해를 바라본다. 연노랑 색으로부터 시작해서 점점 더 짙은 붉은 색으로 일몰은 진행된다. 가끔 우리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지켜보는 것은 잊어버리고 그 대신에 우리들의 문제 속에 함몰되어 버린다. 대체로 우리는 스스로가 지어놓은 세계 즉 문제로 가득 찬 세상 속에서 살고 있다. 

지금은 해 뜨기 전의 이른 아침이다. 그래서 많은 새들이 노래부르고 있다. 사원에서 사는 것이 새들에게는 안전하기 때문에 이 곳에는 많은 새들이 살고 있다. 그래서 항상 새들을 보며 또 그들의 노랫소리를 듣는다. 가면 갈수록 그들에게 사랑을 느낀다. 그들은 힘든 생활을 하는 것 같다. 그러나 대단히 활기차고 독립적이다. 아무리 오래 지켜보아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나는 죤 무어의 책을 읽고 또 읽는다. 나는 그가 쓴 책 『죤 무어의 야생의 세계』를 갖고 있다. 그는 정말 대단하다 그는 사치품이라고는 단 한 개도, 심지어 차조차도 소유하지 않았다. 다만 그는 자연에 대한 심오한 사랑을 지니고 살았다. 그는 내가 사랑하는 미국인 중의 한 사람이다. 

매일 아침 나는 마을로 내려가서 탁발을 한다. 수도원에서 가까운 차례대로 일곱 집으로 간다. 대부분 야채, 고구마, 콩과 밥 등을 얻는다. 내가 먹을 수 있는 양보다 더 많이들 준다. 단순한 음식(가공 식품이 아닌)이 건강에 좋다. 아플 때를 제외하고는 하루 한 끼만 먹는다. 이 곳은 그렇게 덥지 않아서 좋다. 내가 쓸 수 있는 멋진 오두막이 있고 읽을 책들도 있다. 충분한 가사와 또 나를 따뜻하게 해주는 담요, 건강을 도와주는 비타민과 약들도 가지고 있다. 여행은 약 1년에 한 번 정도 간다. 필요한 물품들을 지원해주는 몇 분의 후원자들도 있다(나는 그리 필요한 것들이 없다). 그런고로 나는 아무런 불만이 없다. 사실 다른 스님들과 비교 해 볼 때 나는 부자이다(돈으로 따지는 것은 아니다). 돈은 한 푼도 없다. 나는 돈이 필요치 않다. 돈이 없어도 잘 살고 있어서 아주 기쁘다. 돈 없이 사는 것이 내게는 훨씬 쉽다. 나는 시간에 있어서 부자이다. 언제나 공부할 수 있고 명상할 수 있다. 결코 서두르지 않아도 된다. Ryokan의 시를 읽기를 좋아하는데 여기 좋은 것을 한 편 소개하고자 한다. 




내가 사람들과 사귀기를 
싫어하는 것은 결코 아니라오. 
그러나 혼자 사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하지요. 
4개의 매트가 깔린 외로운 오두막 
온종일 아무도 볼 수가 없다오. 
혼자서 창문 밑에 앉아서 
온종일 낙엽 떨어지는 소리에 
귀 기울인 다오. 
친구여! 제발 저녁 무렵에 
나의 오두막에 오게나. 
벌레들의 노랫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나는 또한 이 저녁 들판을 
당신께 보여드리리다. 

인생은 얼마나 단순하게 꾸려 갈 수 있는 것인가. 왜 사람들은 커다란 짐을 스스로에게 지도록 인생을 만들어 나가는 것일까? 사람들은 너무 바빠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도 듣지 못한다. 그들은 새들의 노랫소리를 감상할 줄도 모른다. 

나는 새들과 나무들과 구름을 사랑한다. 숲 속을 거니는 것이 내가 가장 좋아하는 운동이다. 담마 읽기와 명상을 좋아한다. 그러나 강의하기는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내가 담마를 가르치지 않더라도 나를 용서해 주기 바란다. 나 자신을 위해 이름을 남기거나 큰 소리를 낼 마음이 없다. 큰 스승이 되는 것도 원하지 않는다. 나의 가장 큰 소망은 평화스럽게, 조용하게, 단순하게 그리고 거의 홀로 사는 것이다. 나는 강의를 하지 않는다. 사람들이 원한다면 내게 와서 이야기를 나눌 수는 있다. 그러나 그 다음에는 명상센터로 가도록 한다. 

이른 아침이다. 셀 수도 없이 많은 새들이 노래 부르고 있다. 대단히 활기차고 태양을 반기며 새로운 마음으로 새 날을 시작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어제 지녔던 정신적인 짐이나 죄책감도 없고 내일에 대한 염려도 없다. 이 얼마나 멋진 일이냐! 사람들은 자연과의 친밀감을 상실하고 있다. 대신에 그들은 텔레비전에서 자연을 감상한다. 
숲 속으로 산책을 나간다. 나는 깊은 숲속에서 살기를 원하며 그리하여 새들과 사슴 또한 모든 종류의 동물들과 친구가 되고 싶다. 나무, 강, 구름, 하늘, 비 그리고 안개와도 친구가 되고 싶다. 숲속에서 살면서 나는 몇몇의 토끼들과 다람쥐들, 도마뱀들, 그리고 한 마리의 공작새와 친구가 되었었다. 나는 정말로 잘 지내고 있고 매일 산책을 나가는데 이것이 나의 건강을 지켜주고 힘을 준다. 마음도 산책 후에는 훨씬 이완된다. 나는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을 다 가지고 있다. 이 곳은 평화스러우며 아무런 걱정도 염려도 없다. 그날이 그날 같은 날들이 지나가고 있다. 한 달 한 달이 그렇게 빨리 지나 갈 수가 없다. 한 해조차도 그렇게 길게 느껴지지가 않는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나는 점점 더 평화스러워지기를 희망한다. 

수탉 우는 소리가 들린다. 얼마나 멋진 소리인가! 두 마리의 크고 검은 까마귀가 다가온다. 그들은 나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내게 참으로 가까이 다가와서 나를 똑바로 쳐다본다. 오늘로 엿새째 비가 오고 있다. 비가 잠깐씩 멈출 때마다 나는 산책을 나간다. 가능한 한 숲 속 깊숙이까지 오랫동안 걸으려고 한다. 요즘 사람들의 마음을 짚어보면 편안하지들 못한 것 같다. 나는 그들의 마음을 편안하고 부드럽게 해 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들은 요즘 미얀마의 상황에 대해서 대단히 당혹해 하는 것 같다. 전 세계가 탐욕, 성냄, 질투, 시기, 자만심으로 불타고 있는 것 같다. 도마뱀 한 마리가 내 오두막 앞에 있는 나무를 기어오르고 있고, 비둘기들이 그 나무 뒤에서 쿠쿠거리고 있다. 나는 지금 편안한 의자에 앉아 있다. 자, 이제 더 이상 내 인생에서 당신이 모르는 것이 없는 것 같다. 내가 유일하게 탐닉하는 것은 책을 읽는 것이다. 뻐꾸기가 노래 부른다. 너무도 부드럽고 달콤하다. 이로 인해 나는 행복하고 활기차다. 

“내 인생은 낡고 오래된 암자와 같다. 가난하고 단순하며, 그리고 조용한.” - Ryokan 

나는 이 바쁘고 시끄럽고 미친 세상을 벗어나서 살고 있다. 너무 바쁘게 살지 말도록. 모든 불필요한 활동을 줄이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명상할 시간을 갖도록 하라. 사람들은 숲 속에서 잠시나마 쉴 시간을 마련해야 한다. 복잡한 곳에서 사는 것은 자연스럽지도 않을뿐더러 건강에도 해롭다. 당신은 자연과 좀 더 가까워져야 한다. 적어도 가끔씩 산에 가고 또 명상을 하기 위해 도시를 벗어나야 한다. 


맨 위로 맨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