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RNING/How To BREW

버드와이저의 원조 체코 맥주 - 부데요비츠키 부드바르

발음 하기도 어려운 체코의 부데요비츠키 부드바르 맥주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국의 버드와이저의 원조맥주입니다.

 

부데요비츠키 부드바르 맥주는 체코의 도시 České Budějovice (독일어로 Budweis 부드바이스)의 양조장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오리지널 버드와이져 또는 버드와이져 부드바르 페일라거라 불리웁니다. 현재 체코에서 4번째로 큰 맥주 생산자로 체코에서 수출하는 맥주의 물량은 2위입니다. 이 부데요비츠키(버드와이저)는 20세기 초부터 미국의 버드와이저와 상표권에 대한 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2차 세계대전중인 1939년 체코 슬로바키아는 독일 점령 직전 미국의 양조업자에게 미국의 상표권을 인정하기로 동의 합니다. 이로 인해 2차세계 대전 그리고 동서 냉전 기간 동안 공산권에 속한 체코는 미국의 미국의 버드와이저와 경쟁 할 수 없었습니다. 냉전의 해빙기가 된 이후에도 이전에 미국에 판매한 상표권으로 인해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2010년 유럽의 사법 재판소에서 부데요비츠키 부드바르가 승리하여 유럽에서는 버드와이저라는 이름으로 미국맥주를 판매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미국의 대형양조장에서 탐내던 브랜드인 부데요비츠키 부드바르는 색다른 맛은 아닙니다. 정확히 맥주의 일반적인 맛과 향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맛과 향에도 품격이 있듯이 아주 조화로운 맛과 향이라 크게 흠잡을 부분이 없습니다.

 

최고급 홉과 보리를 사용하여 잡스러운 맛과 향이 전혀 없습니다. 탄산도 과하거나 부족하지 않고 적당해서 목넘김에서도 깔끔합니다. 체코의 부데요비츠키 부드바르 특색이 없지만 그만큼 기본기에서 완벽한 맛과 향을 보여주는 맥주라 생각이 됩니다.

 

부데요비츠키 부드바르의 원료에서는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정제수, 보리 맥아, 홉 단지 이 3가지 맥주의 기본적인 원료 뿐입니다. 최고급 Moravian 보리와 최고급 Saaz홉 을 사용한것 뿐입니다. 알코올 도수는 5%로 맥주로서 딱좋은 수준입니다.

 

 

부데요비츠키 부드바르의 맥주 시리즈는 다양합니다.

 

B : ORIGINAL - 90일 숙성된 페일 라거로 브랜드의 주력상품입니다.

B : CLASSIC - 알코올 도수 4%의 생맥주입니다.

B : DARK - 흑맥주로 카라멜과 구운 맥아를 사용합니다 알코올 도수 4.7%

B : SPECIAL - 효모 배양물이 첨가된 라거 맥주입니다.

B : STRONG - 200일 숙성시킨 페일 라거로 알코올 도수 7.5%

B : 0.5% - 알코올 도수 0.5%의 저알콜의 맥주입니다.

 

부데요비츠키 부드바르는 라거 맥주의 기본에 충실한 맥주입니다. 필스너 맥주의 알싸한 쓴맛도 바이젠 맥주의 단맛도 아닌 딱 균형잡힌 적당한 맛과 향을 추구합니다. 특색이 없는 만큼 어느 안주 어느 자리에나 잘 어울리는 맥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combook.kr/177 


맨 위로 맨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