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DDHISM/불교.명상 추천 도서

공부하다 죽자


많지는 않지만 첫 눈이 덕유산에도 왔다.

해발이 높은 지역이라서 눈이 쌓였지

2키로 미터만 내려가면 눈이 쌓이지 않았다.

첫 눈이 오는 날 뜻밖의 전화를 받았다.

오늘 면보시험이 있다니 기도를 부탁한다는 페친님의 기별이었다.

학교라고 해서 다시 물어보니 대학원 박사과정 입학시험이란다.

평소 내 포스팅을 보면서 더 공부해야겠다고 결심하셨다는 것이다. 물론 다른 동기가 더 있으시겠지만~~

내가 늦게 공부를 시작했으니 다른 분들도 시도해보기를 내심 바랬었다. 해외여행 한 번 안가고 공부하면 된다. 

50세가 되어도 자칫하면 50년 더 살아야 하는 시대다. 나도 머리도 안좋고 능력도 안되지만 공부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이래라 저래라 가르치는 시대는 끝났다. 

그러나 한 가지만 말하라면 모두들 늦깍이 학생이 되었으면 좋겠다.

장학금 제도도 많고 생각보다 큰 돈 안든다.

오지도 않을 미래를 위해 보험들지 말고

공부하면 건강도 좋아진다. 

한 번 뿐인 인생 미래를 두려워하지 말자. 언제 죽을지 모른다. 공부하다 죽자.

페친님의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한다. 그 페친님의 공부하는 포스팅이 기다려진다.

- 페친 황인찬 님의 글.


맨 위로 맨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