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DDHISM/無心님의 불교이야기

놓아버리기 1단계 : 현재순간 알아차리기

1단계 : 현재순간 알아차리기

'과거'와 '미래'라는 짐

나는 수행을 지도할 때, 과거와 미래라는 짐을 버리고 현재순간을 알아차리는 단순한 단계에서 시작하기를 좋아합니다. 여러분은 이 단계가 쉬울 것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수행 중에 과거를 버린다는 것은 일상생활, 일, 의무, 과거의 행위나 지나간 좋고 나쁜 시간 등을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수행 중에 여러분은 과거가 없는 사람이 됩니다. 자신이 어떻게 살아왔는지, 어디서 태어났는지, 부모가 누구인지, 성장 환경, 출신 학교, 직업, 경력, 이런 모든 과거를 잊어버립니다. 그러면 모든 사람은 평등하고 자유로워집니다. 여러분은 모두 평등한 수행자일 뿐입니다.

과거의 생각, 기억, 감정 그리고 후회에서 스스로 벗어납니다. 방금 전에 일어났던 일에 대한 기억조차도 놓아버립니다. 무엇이 일어났든 과거의 것은 모두 놓아 버립니다. 과거를 기웃거리지 마십시오. 죽은 시간과 기억들로 가득 찬 관을 더 이상 메고 다니지 마십시오. 

미래도 놓아버리십시오. 미래의 일에 대한 근심, 걱정, 불안, 초조, 긴장, 답답함, 의심, 예상, 추측, 기대, 두려움, 공포... 등을 모두 놓아버리십시오. 부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너희들이 그렇게 되리라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이든지, 그것은 언제나 그와는 다르게 일어날 것이다." 현자들의 말하듯이 미래는 알 수 없습니다. 미래에 대한 걱정과 기대는 특히 수행에서는 엄청난 시간 낭비입니다.

오늘이 무슨 요일인지, 지금이 몇 시인지도 모를 정도로 현재순간에 주의력을 기울이십시오. ‘아침인가? 점심인가?’ 몰라요... 오직 아는 것은 몸과 마음이 머무는 지금 여기의 현재순간 뿐입니다. 이 현재순간 속에서 그저 수행할 뿐입니다. 수행할 때, ‘이제 몇 분 남았지? 이걸 얼마나 더 참아야 하지?’ 라고 생각하면 여러분의 마음은 그저 미래에서 헤맬 뿐입니다. 

.
(바른 방향의 수행이라면) 나쁜 수행이란 없다

수행이 잘되는 날도 있고 그렇지 않을 날도 있습니다. 나쁜 수행을 했다고 여겨지는 날일지라도 수행은 봉급을 받기 위해 하는 저축과 같습니다. 모든 수행의 날이 봉급날처럼 성취를 보상 받는 날일 순 없겠지만, 어려웠던 수행의 시간 동안 여러분은 성공의 원인을 저축합니다. 마음에 충분한 정신적 저축이 있어야 좋은 수행으로 들어갑니다.

.
우리는 특별히 바쁜 일이 없을 때도, 서둘러 양치질을 하고 세수를 합니다. 비누가 무슨 냄새였는지도 모른 채.. 특별히 바쁜 일이 없는데도 바쁘게 운전을 하고, 바쁘게 걷습니다. 식사를 하면서도 딴 생각을 합니다. 입안에 무슨 음식이 들었는지도 모른 채, 기계적으로 습관적으로 식사를 합니다. 집 앞 화단에 꽃이 피었는지, 낙엽이 졌는지, 무슨 꽃과 나무가 있는지 모릅니다. 도대체 마음이 어디 가있는지 모른 채 습관적으로 그렇게 살아왔고 또 그렇게 살아갈 것입니다. 

공부할 때나 일할 때는 물론, 심지어 놀고 있는 중에도 온전히 자신이 하고 것에 몰두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과거와 미래, 혹은 지금(현재) 이곳(여기)에 있는 대상이 아닌 다른 곳에 있는 다른 대상들에게로 우리의 마음이 옮겨 다닙니다.

과거와 미래를 버리는 것은 시간을 초월한 세상에 사는 것과 같습니다. 지금 현재순간 속에 사는 것, 시간을 초월한 세상 속에 사는 것은 굉장한 경험입니다. 이러한 세상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살아가는, 과거와 미래에 끌려 다니며 얽매여 사는 세상보다 훨씬 자유롭습니다. 영겁의 시간 동안 모든 지혜로운 존재(현자)들이 이 순간을 경험해오고 있듯이, 시간을 초월한 세계 속에서 여러분도 지금 이 순간을 경험합니다.

현재의 실상(실제 모습)은 실로 장엄하고 아름답고 경이롭습니다. 모든 과거와 미래를 놓아버릴 때, 삶의 많은 시간을 과거와 미래의 시간에 끌려 다니며 살아간다는 사실을 상기해 보면, 그것은 마치 삶이 다시 생생하게 살아나는 것과 같습니다. 과거와 미래를 놓아버리면 여러분은 지금 여기의 현재순간 속에서 평화롭고 자유롭고 행복할 것입니다. 행복은 그때 거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지금 여기에 있습니다.

매 순간 여러분은 삶의 유일한 현장인 지금 여기에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지금 여기에서 현재순간을 알아차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지금 여기에서 이 현재순간을 알아차리는 '새로운 습관'을 반복해서 새로 익히고 있습니다. 이 경이롭고 아름다운 현재의 실상(실제 모습)을 감사한 마음으로 충분히 즐기면서.. 

이것이 과거와 미래를 버리고 알아차림이 현재에만 유지되는 '삼매(사마디; 마음의 몰아 고요 집중)를 닦는 수행'(=사마타)의 1단계입니다. 이 단계에 도달하면 여러분은 이미 많은 일을 한 것입니다. 여러분은 깊은 수행을 가로막는 과거와 미래라는 첫 번째 짐을 내려놓았습니다. 여러분은 이 첫 번째 단계를 강하고 확고하게 확립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
지금 여기의 현재를 강조하신 다음과 같은 부처님의 말씀을 기억하십시오.

“과거를 돌아보지 마라. 미래를 미리 염려하지 마라. 과거는 이미 지나가 버렸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느니. 다만 ‘현재의 것을 그것이 있는 곳’(지금 여기)에서 있는 그대로 잘 사띠하여라. 흔들림 없이, 동요하는 일 없이 바르게 잘 살피고 수행하여라. 오로지 지금 여기에서 해야 할 일을 열심히 하여라.”

- <대가전연(Maha-kaccana) 일야현자一夜賢者(bhaddekaratta)경, 맛지마니까야(중아함)>

.

수행 초보자는 눈을 감고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현재순간의 여러 가지 오감각과 생각(감정)이 나타나는 대로 그저 알아차리는 것이 좋습니다. 때와 조건(인연)에 따라 일어날 현상은 저절로 일어날 것이고, 사라질 현상은 저절로 사라질 것입니다. 그 일어나고 사라지는 현상을 판단하거나 기대하거나 좋아하거나 싫어하지 말아야 합니다. 다만, 그때그때 나타나는 현상들 가운데 가장 두드러지게 포착되는 현상만을 그저 알아차려 나가면 됩니다.

몸은 매 순간 항상 현재순간에 있습니다. 호흡처럼 몸동작과 오감각들도 항상 현재에 있습니다. 단순히 숨쉬기와 같은 몸동작이나 몸의 자세와 감각(오감; 느낌)을 알아차림으로써 과거와 미래를 오가며 헤매던 마음도 지금 이 순간의 현재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과거와 미래를 오가며 헤매는 마음도 현재순간 일어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 아잔 브람, 『놓아버리기 (원제; Mindfulness, Bliss, and Beyond)』, 사마타 수행의 기본방법 1단계, 현재순간 알아차리기(사띠하기) 中에서 (일부 수정 보완)

.
아잔 브람이 제시하는 사마타 수행의 기본방법 :

1단계 : 현재순간 알아차리기(사띠하기)
2단계 : 생각없이 현재순간 알아차리기(사띠하기)
3단계 : 생각없이 현재순간의 호흡 알아차리기(사띠하기)
4단계 : 호흡에 대한 완전하고 지속적인 주의집중
5단계 : 아름다운 호흡에 대한 완전하고 지속적인 주의집중
6단계 : 아름다운 니밋따 경험하기
7단계 : 선정(초선정 ~ 제4선정)

.

사진 : 장엄하고 경이롭고 아름다운 현재의 실상


맨 위로 맨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