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DDHISM/불교&명상 이야기

아낫따 anatta, 무아(無我)

'바람'이라는 실체는 없지만, '바람'이라는 현상은 있다. '바람'이라는 실체(고정불변하고 독립적인 존재)는 없지만 '바람'이라는 인과 연기적인 현상(물질작용이 조건에 따라 상호의존 작용하여 생기, 소멸하는 인과 연기적인 현상)은 있다.

'나'라는 실체(고정불변하고 독립적인 존재)는 없지만, '나'라는 인과 연기적인 현상(물질작용과 정신작용이 조건에 따라 상호의존 작용하여 생기, 소멸하는 인과 연기적인 현상)은 있다. - 붓다(Buddha), 나가세나(Nagasena, 나선那先)

"나는... '나'를 포함한 모든 생명체는 고정불변하고 독립적인 존재(실체; atta)가 아니라... 물질작용과 정신작용이 연기(조건에 따라 상호의존) 작용하여 매 순간 생기 소멸하며 변하는 인과 연기적인 현상(연기현상이자 자연현상)이라는 사실(실상)을 깨달았다."

"나는... '나'를 포함한 모든 생명체(중생; 생명의 무리)는 고정불변(늘 동일)하고 독립적인 존재(실체; atta)가 아니라(an)[아낫따an·atta, 무아]... 물질작용과 정신작용이 연기(조건에 따라 상호의존) 작용하여 미시(찰나)-일상-거시(생노병사-일생)적으로 매 순간 생멸(생기 소멸) 순환하며 변하는[아닛짜a·nicca한, 무상한] 인과 연기적인 현상(연기현상이자 자연현상)이라는 실상(실제 모습, 사실)을 깨달았다."

"나는... 수행(8정도 수행)으로 계발된 정신능력(극대화된 사띠능력)을 사용해서 나와 세상(우주자연)을 여실히(있는 그대로) 통찰(깊이 관찰)하여... 우주자연에 실존(실제 존재)하는 모든 유정(정신작용이 있는 존재; '나'를 포함한 모든 생명체, 생물, 생명; 중생-생명의 무리)과 무정(모든 물체, 무생물)은 고정불변(늘 동일)하고 독립적인 존재(실체; atta)가 아니라

[아낫따anatta, 무아]... 물질작용(지수화풍 작용)과 정신작용(수상행식 작용)이 연기(조건에 따라 상호의존) 작용하여 미시(찰나)-일상-거시(성주괴공-일겁, 생노병사-일생)적으로 매 순간 생멸(생기 소멸) 순환(삼사라; 윤회)하며 변하는 [아닛짜anicca, 무상] 인과 연기적인 현상(연기현상이자 자연현상)이라는 실상(실제 모습, 사실)과 진리(진실한 이치; 자연의 이치/법칙, 연기의 이치/법칙)를 깨달았다."

- 붓다(Buddha)


맨 위로 맨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