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DDHISM/생활 속의 수행_남상욱님

행복이란 무엇인가

요즘 나이 깨나 든 사람들의 SNS에는 잘 먹고, 잘 살고, 건강하게 오래살고 행복하자는 말들이 넘쳐난다.

또한 그런 모습을 사진도 찍어 올리며 전국구로 자랑을 일삼지만, 정작 어떤것이 진정한 행복인지에 대한 담론은 눈을 닦고 봐도 없다.

생각컨데, 욕망의 충족에서 오는 행복은 일시적인 쾌락일 뿐이며, 어떤 정신적 가치나 목적도 없이 그저 잘 먹고, 잘 살자는 것 또한 추한 욕심일뿐, 행복과는 거리가 멀다.

진정한 행복(절대적 행복)은 끝없이 욕망을 추구하거나, 반대로 그것을 통제하고 억압하는 것도 아니며, 자신과 세상의 욕망속에 살면서도 그것에 집착하거나 끄달리지 않는 중도에 그 길이 있다.

어떠한 조건과 상황도 있는 그대로 보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행복도 행복이 아니요, 불행도 불행이 아닌 것을 아는것이 진정한 행복으로 가는 출발점인 것이다.

기쁨, 만족, 즐거움, 건강, 행복, 장수 등의 양지가 슬픔, 불만, 괴로움, 질병, 불행, 죽음 등의 음지를 바탕으로 하는 상대적 개념인 것을 알지 못하고 추구하는 행복은 언제나 감정과 감각의 롤러코스트를 타고 행복과 불행의 양끝단을 왕복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소금물을 마시고는 또다시 목말라하며 끊임없이 소금물을 찾아 헤매는 것이나 하등 다를 바 무엇이겠는가?



맨 위로 맨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