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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HISM/無心님의 불교이야기

삼매(三昧) - Samadhi

삼매(三昧)는 고대인도어 사마디[Samādhi]를 중국어(한문)로 음사한 것이다. 영어로는 concentration(집중), absorption(전념), ecstasy(황홀경, 무아지경) 등으로 번역한다.

삼매는 '한 가지 대상에 대한 순수한 집중을 통하여 마음이 고요해진 상태'를 말한다. 보통 독서삼매에 빠졌다고 할 때, 독서에 대한 정신집중으로 고요한 상태에 빠졌다는 의미이다. 깨어있는 상태로 고요한 것이지 졸면서 고요한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무언가 하나의 대상에 심취하여 어느 순간 자기(我)를 잊어버리면 그 ‘무아지경(無我之境, 沒我之境, 삼매)’의 행복은 매우 크다. 독서삼매라든가 진짜 삼매와 약간 닮은 상태조차도 매우 행복하다. 음악이나 춤 등에 빠져서 어느 순간 자기를 잊어버리고 어느 정도라도 근사 삼매(무아지경, 몰아지경)의 기쁨과 행복을 한 번이라도 경험해본 사람은 그 기억을 평생 잊지 못한다. 수행이 깊어지면서 경험하는 진짜 바른 삼매[삼마 사마디, 正定]는 그 기쁨[삐띠]과 행복[수카]이 더욱 더 크고(至福) 차원이 높다.

삼매는 일상의식으로는 알 수도 없고 상상조차도 할 수 없는, 지극한 행복(至福), 신성한 황홀경, 마음의 청정함, 청정한 성스러움, 비이원성, 궁극성, 시간의 멈춤, 시공(시간-공간) 초월 등의 느낌이 부수적으로 동반되는 체험이므로, 그 체험은 수행자를 압도한다

그러나 삼매에서 나온 후 그 체험이 서서히 잦아들어 사라지고 다시 일상의식으로 돌아오면, 다시 번뇌가 되살아난다

삼매 상태의 경험은 절대자, 신, 신격화된 부처, 예수, 알라, 브라만, 샤머니즘의 장군신, 조로아스터교(중국에서는 불을 숭상한다 해서 배화교라 불렸다)의 거룩한 불의 신 .. 등의 은총이나 강림 따위에 의해서 발생하는 초자연적인 경험(신비체험)이 아니라,

언제 하든, 어디서 하든, 누가 하든 상관 없이 조건이 갖춰지면 자연의 법칙에 따라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과학적 경험처럼, 언제 하든(2500년 전에 하든 지금 하든), 어디서 하든(인도에서 하든 한국에서 하든 미국에서 하든), 누가 하든 상관 없이 조건이 갖춰지면 자연의 법칙에 따라 누구에게나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마음의 몰아 고요집중 상태'에 대한 경험이므로 일종의 과학적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쉽게 체험할 수 있는 그런 경험은 아니다.

삼매(몰아 고요집중) 상태에 들어가면 외부의 오감각(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의 신체 감각; 전오식)이 전혀 인식되지 않고(전오식 사라짐; 오감각으로부터의 해탈?) '나(我) 또는 내 몸'이 사라진 듯이 느껴진다. 무아(無我)라고 할 수는 없지만 '스스로(自) 나(我)라는 상대(相)적 분별식'(자아의식, 아상我相)이 삼매 상태에서는 한시적으로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다.

여기서 몰아(沒我)는 아상(我相; '나我'라는 상대相적 분별식) 또는 자아의식이 잠시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잠길 몰沒) 상태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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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매(사마디; 몰아 고요집중) 상태를 경험하게 하는 수련(훈련, 수행)을 붓다(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사마디(삼매) 바와나(계발 수행) = 사마타'라고 칭하셨다. 부처님께서는 팔정도를 '바와나(계발 수행)'의 측면에서, '실라(계戒; 정어·정업·정명), 사마디(정定; 정정진·정념·정정), 빤냐(혜慧; 정견·정사유)' 세 부분으로 그룹핑하여 가르치셨는데, '바른 삼매를 계발하는 수행'을 지칭하는 사마타[사마디 바와나]는 '정정진(正精進; 바른 노력/정진)·정념(正念; 바른 사띠)·정정(正定; 바른 삼매)' 바와나(계발 수행)를 통칭하신 것이다.

념(念)은 '지금(今)+마음(心)'의 합성어로 부처님께서 사용하신 고대 인도어 사띠[sati]를 한문으로 번역한 것이다. 사띠를 한글로 번역하면, 지금 현재순간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고 사라지는 현상(또는 작용)을 전념하여 '마음챙겨 알아차림' 정도로 표현하면 유사하다. 한역 경전에서 정념(正念)으로 번역하는 삼마사띠[samma-sati]는 삼빠자나[sam-pajāna; 빤냐로 봄, 바르게 알아차림, 正知]를 포함한다.

'사띠(마음챙겨 알아차림)의 초점확립 계발 수행'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는 '정정진(바른 정진)·정념(바른 사띠)·정정(바른 삼매) 계발 수행’[=사마타]을 통해서 사띠 대상의 범위를 점점 줄여가면 마침내 사띠(마음챙겨 알아차림)의 초점이 하나로 모여져 고요히 집중되는 삼매(몰아 고요집중) 상태의 첫 단계인 초선정 삼매 상태에 들어가게 된다

부처님께서는 삼매를 색계(물질을 대상으로 한) 삼매와 무색계(비물질을 대상으로 한) 삼매로 구분하셨는데, 색계 삼매를 자나[jhāna, 선禪; 선禪은 자나..선나..선으로 변천된 자나의 한문 음사]라고 칭하셨다. 한역 경전에서는 대개 자나를 선정(禪定)이라고 하는데, 정(定; 안정할 정, 고요할 정)은 사마디(삼매)를 한문으로 뜻 번역한 것이니, 엄밀히 말하면 선정(禪定)은 '자나사마디'(선삼매禪三昧)다. (이하 '색계 삼매, 자나'를 '선정 또는 선정 삼매'로 표기).

부처님께서는 선정(禪定, 선정 삼매)을 계발하는 수행의 집중 대상은 반드시 탐진치를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하셨는데, 당신께서 가르치신 여러 가지 집중 대상 중에서 호흡[아나빠나]이 가장 수승(훌륭)하다고 추천하셨다. 즉 부처님께서는 '아나빠나(들숨날숨, 호흡) 사띠'를 통해서 바른 선정 삼매를 계발하는 방법을 가장 추천하셨다. (<아나빠나 사띠 숫따, 안반수의경> 참조)

왜냐하면 호흡은 탐(갈망, 탐욕)•진(혐오, 성냄)•치(탐과 진에 대한 집착의 어리석음)를 일으키지 않으며, 우리 몸에 있는 수 많은 신체 작용(물질 작용) 중에서 '무의식적인 작용이면서도 의식적으로 할 수 있는' 또한 '자연스럽게 저절로 이루어지는 (자동적인) 작용이면서도 의도적으로 할 수 있는' 유일한 작용(또는 현상)으로 죽을 때까지 우리 몸에 항상 있는 작용이기 때문이다.

사마타[사마디(정定; 정정진·정념·정정) 바와나; 삼매 계발 수행 or 사띠 초점확립 계발 수행]에서 호흡은 사띠를 거친 수준(거친 감각, 의식/일상의식/표면의식 수준)에서 미세한(또는 깊은) 수준(미세한 감각, 무의식/잠재의식/심층의식/아뢰야식/바왕가 수준)으로 건너가게 하는 아치형태의 다리와 같은 역할을 한다.

사마타[정정진(바른 정진)·정념(바른 사띠)·정정(바른 삼매) 계발 수행], 위빠사나[사마타 후에 하는 깊은 정견·정사유 계발 수행]를 하다보면 거친 수준에서부터 점점 더 깊은(또는 미세한) 수준까지 여러 수준의 사띠가 있음을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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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계(色界)에서 색(色)은 물질을 뜻하는 고대 인도어 루빠[Rupa]를 한역한 것이다. '루빠[Rupa; 물질, 물체]는 색깔과 형상을 지니는 것이 그 특징'이라는 부처님의 설명에 따라 표의문자의 특성 상 한 글자로 표현하기를 좋아하는 중국인들은 색(色)이라고 한역했다. 색계(色界)는 ‘물질(色) 세계(界)’라는 뜻이다.

삼매에는 물질(色)을 집중 대상으로 삼매에 드는 '색계 삼매'(선정)와 비물질(無色)을 집중 대상으로 삼매에 드는 '무색계 삼매'가 있다. 부처님께서는 무색계(無色界; 비물질 세계) 삼매를 선정[禪定, 자나Jhāna, 선나, 禪]이라고 하지 않으셨다.

부처님께서 설(설명)하신 바른 삼매[삼마Samma 사마디Samādhi; 정정正定]에는 육신 의존도와 마음('수상행식' 작용)의 상태에 따라 아래와 같이 '색계 삼매'(선정)와 '무색계 삼매' 각각 네 단계가 있다.

• 색계 삼매[Jhāna, 선정] : 초선정, 2선정, 3선정, 4선정
• 무색계 삼매 : 공무변처(空無邊處) 삼매, 식무변처(識無邊處) 삼매, 무소유처(無所有處) 삼매, 비상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 삼매(定)

자나(색계 삼매; 선정) 바와나(계발 수행)를 위한 집중 대상을 부처님께서 사용하신 고대 인도어로 까시나[kasina; 집중을 돕는 데 사용되는 특질을 표상하는 물질적인 것]라고 하는데 니밋따[nimitta, 相, 因相, 전조前兆, 표상表相; 초선정 삼매 상태에 진입하기 직전에 나타나는 마음 상태에 대한 물질적 표상, 바른 초선정 삼매에 들면 니밋따는 사라짐]를 만들어 내는 물질적인 것들이다. 지, 수, 화, 풍, 청, 황, 적, 백, 제한된 허공, 빛, 사대(四大; '지수화풍' 작용), 호흡[아나빠나; 안반安般] 등이 까시나에 속한다.

무색계(無色界)는 ‘물질(色) 없음(無)의 세계(界) 또는 비물질 세계’라는 뜻이다. 무색계 삼매는 허공(空)이나 식(識) 같은 비물질 세계에 속하는 것을 집중 대상으로 삼매에 드는(심일경성을 이루는) 것이다.

• 색계 삼매(선정) 4단계

(1) 초선정

"수행자는 모든 감각적 욕망을 버리고, 모든 불선한 것(不善法)을 떠나서 첫 번째 선정(초선정, 初禪)에 들어가 머문다. 초선정은 (세속 또는 감각적 욕망 또는 신체 감각을) 멀리 벗어남에서 생긴 '고요한 희열[기쁨; 삐띠]과 행복[수카]'이 충만한 상태로서, 지복[至福; 삐띠와 수카]에 대한 마음의 '탐색적 작용[위딱까]과 회귀반성적 작용[위짜라]'의 반복 과정(마음의 미세한 진동 혹은 동요)가 (아직) 있으며, 지복에 대한 미묘하고도 확실한 자각[사띠]의 심일경성[心一境性, 찟따-에깍가따; 마음의 전일성]이 갖춰진 상태다."

- <디가니까야(장아함), DN I, 182>

자신이 든 선정(선정 삼매)이 부처님께서 설(설명)하신 초선정인지 아닌지는 마음 상태(또는 마음 작용)에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요소가 있는지를 점검하고 확인함으로써 판단할 수 있다. 이 다섯 가지 요소가 진정 무엇인가(어떤 것인가)는 초선정에서 나온 직후에 초선정 상태를 반조(返照;되돌아 비추어 봄)해서 스스로 확인하고 알아내야 한다.

• 위딱까[vitakka; 尋(찾을 심), 尋求(찾을 심 + 구할 구)] : 니밋따[nimitta; 초선정 삼매 상태에 진입하기 직전에 나타나는 마음 상태에 대한 물질적 표상; 경우에 따라서는 니밋따 없이 초선정에 드는 경우도 있음]가 아니라, 지복[至福; 삐띠와 수카]을 무의식적으로 반복하여 움켜쥐는 탐색적 작용. 위딱까는 일종의 집착 작용이기도 하다.

• 위짜라[vicara; 伺(엿볼 사), 伺察(엿볼 사 + 살필 찰)] : 위딱까(일종의 집착 작용)에 의해 멀어지는 초선정의 지복을 다시 무의식적으로 (집착을 반성하고) 놓아버림으로써 지복으로 반복하여 되돌아가는 회귀반성적 작용. 위딱까-위짜라 반복 과정은 초선정 상태의 미세한 흔들림(마음의 미세한 진동, 동요)이다.

• 삐띠[piti; 희喜, 희열喜悦] : 고요한 희열(喜悦), 기쁨. (수카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다소 거친 기쁨)

• 수카[sukha; 락樂, 안락安樂, 행복幸福] : 깊고 고요한 행복(幸福), 평온하고 아늑한 행복감.

• 찟따-에깍가따[citta-ekaggata, 심일경성心一境性, 마음의 전일성] : 마음이 완전히 한 곳으로 고요히 모여 있는 상태, 순수 고요집중. 고요한 멈춤, 시간의 멈춤, 시공(時空) 초월, 영원함, 비이원성(非二元性; 무분별) 등으로 느껴지기도(경험되기도) 한다.

초선정에서는 '지복(至福; 지극한 행복), 삐띠(고요한 희열; 다소 거친 기쁨)와 수카(고요한 행복)'에 대한 '미묘하고도 확실한 자각[정념正念과 정지知正; 삼마사띠와 삼빠자나]의 심일경성[찟따-에깍가따]'을 이루며 삐띠와 수카는 구분되지 않는다. 세 번째 선정(3선정, 三禪)에 도달해서야 이 둘(삐띠와 수카)이 분리되고 수행자는 3선정에서 나온 후에 반조를 통해서 삐띠와 수카를 구분하게 된다.

‘삐띠와 수카’는 물질세계(오감각의 세계, 감각적 욕망의 세계, 욕계欲界)의 어떤 것도 능가(초월)하는 ‘지복(至福, 지극한 행복, 더 없는 행복)’으로 경험된다. 마음 상태에 위의 다섯 요소가 존재하고, 물질적인 오감각(신체 감각)의 인식(전오식前五識)을 포함하여 그 외의 어떤 것도 전혀 인식하지 못한다면 그때가 초선정 상태다.

초선정 삼매는 일상의식으로는 알 수도 없고 상상조차도 할 수 없는, 지극한 행복(至福), 신성한 황홀경, 마음의 청정함, 청정한 성스러움, 고요한 멈춤, 자아(自我; 스스로自 '나我'라는) 의식 사라짐, 비이원성(무분별), 궁극성, 시간의 멈춤, 시공(시간-공간) 초월 등의 느낌이 부수적으로 동반되는 체험이므로, 그 체험(느낌)은 수행자를 압도한다

이러한 (초선정 또는 유사) 삼매의 체험(느낌)에 압도되어 미혹한(현혹된) 사람은 이 체험(느낌)을 자신이 믿는 어떤 '신(절대자, 신격화된 부처, 예수, 알라, 브라만, 샤머니즘의 장군신, 조로아스터교의 거룩한 불의 신 .. 등)과의 합일 또는 접신, 신의 은총이나 강림 따위에 의해서 발생하는 초자연적인 신비체험이나 축복' 따위로 오해하기도 한다.

(2) 2선정

"수행자는 위딱까-위짜라(마음의 미세한 진동, 동요)를 가라앉혀서 마음이 안으로 더욱 고요[평온, 평정; 우빽카]하고 집중된 상태가 되어 위딱까-위짜라가 없는 삼매에서 생긴 고요하고 정결한 희열[삐띠]과 행복[숙카], 그리고 그 삐띠와 수카에 대한 더욱 섬세하고도 확실한 자각[사띠]의 심일경성[心一境性, 찟따-에깍가따]을 갖춘 두 번째 선정(2선정, 二禪)에 도달하여 머문다."

- <디가니까야(장아함), 대념처경[Maha Sati-Patthana Sutta], DN II, 313>

초선정을 이루는 마음 상태(또는 마음 작용)의 다섯 요소인 ‘위딱까, 위짜라, 삐띠, 수카, 심일경성[찟따-에깍가따]’ 중에서 ‘마음의 미세한 요동(동요, 진동)인 위딱까와 위짜라’를 가라앉히고, 더 깊고 고요한 ‘삐띠, 수카, 심일경성’, 이 세 요소만 남게 되면 2선정이다.

(3) 3선정

"수행자는 (상대적으로 거친) 희열[삐띠]을 가라앉혀서 마음이 안으로 더욱 더 고요[평온, 평정; 우빽카]하고 집중된 상태가 되어 성인(예류자~아라한)들이 말하는 '우빽카(고요함, 평정심)와 사띠를 지니고 행복[수카]에 머문다'고 하는, 더욱 더 고요한 평정심[우빽카]에서 오는 행복감[수카]에 대한 더욱 더 섬세하고도 확실한 자각[사띠]의 심일경성(心一境性)을 갖춘 세 번째 선정(3선정, 三禪)에 도달하여 머문다."

- <디가니까야(장아함), 대념처경[Maha Sati-Patthana Sutta], DN II, 313>

2선정에서의 비교적 거친 삐띠(희열; 거친 지복)를 가라앉히고, 더 깊고 고요한 집중이 이루진 가운데 더욱 더 깊고 고요한 수카(행복; 고요한 지복)와 심일경성(고요집중의 사띠)만 남게 되면 이것이 3선정이다.

(4) 4선정

"이미 기쁨과 슬픔의 느낌은 완전히 끊어졌고, 수행자는 이제 괴로움[둑카]도 즐거움[행복; 수카]도 떠나서(벗어나서, 뛰어넘어서), (둑카와 수카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운) 온전한 고요함[평정심; 우빽카]에 의한 사띠의 청정함이 있는[또는, 우빽카와 사띠가 청정하게 된; upekkha-sati-parisuddhi], 그리고 온전히 청정해진 우빽카(고요함, 평정심)에 대한 온전히 섬세하고도 확실한 자각[사띠]의 심일경성을 갖춘 네 번째 선정(4선정, 四禪)에 도달하여 머문다."

- <디가니까야(장아함), 대념처경[Maha Sati-Patthana Sutta], DN II, 313>

3선정에서의 ‘수카’마저 가라앉히고, 더욱 더 깊고 고요한 상태에서 '온전히 청정해진 평정심[우빽카]과 그 평정심에 대한 극도로 고요히 집중된 심일경성(극대화된 고요집중의 사띠)’만 남게 되면 이것이 4선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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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께서는 사마타[사마디 바와나; 선정 삼매를 계발하는 수행] 후에 하는 깊은 정견(바른 관찰/통찰)·정사유(바른 분석 사유) 바와나(계발 수행)를 위빠사나라 칭하셨다. 즉 위빠사나는 사마타 후에 하는 깊은 정견(바른 관찰/통찰)·정사유(바른 분석 사유) 계발 수행을 통해서 깊은 빤냐(바와나빤냐, 수행지혜, 통찰지혜; 수행의 통찰경험에 의해서 생기는 지혜)를 계발(열고 발전향상)하는 수행이다.

위빠사나에 필요한 '고요집중의 사띠와 평정심[우뻭카; 탐(갈망, 탐욕)•진(혐오, 성냄)•치(탐과 진에 대한 집착의 어리석음)에서 벗어난 평정한 마음 상태]'은 4선정 삼매에서 극대로 계발된다.

갈망(탐욕; 탐)과 갈망의 다른 측면인 혐오(성냄; 진) 그리고 탐과 진에 대한 집착의 어리석음(치)은 모두 딴하[tanhā; 갈애]의 한 측면이다. 갈망(탐욕; 탐, 좋아함)에 집착하기도 하고, 혐오(성냄; 진, 싫어함)에 집착하기도 하고, 어리석음(치)으로 인해 집착하기도 한다. 딴하(갈애)는 탐진치를 통칭한 것이다. 부처님께서는 딴하[tanhā; 갈애]가 둑카[dukkha; 존재의 근원적 괴로움, 苦]의 근본 원인이라고 설하셨다(집성제).

4선정 삼매에서 극대로 계발되는 고요집중의 사띠와 평정심[우뻭카; 탐진치에서 벗어난 평온하고 평정한 마음 상태]도 선정에서 나온 후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잦아들어 사라지고 다시 탐진치의 번뇌가 되살아난다. 삼매에서 계발되는 고요집중의 사띠와 우뻭카(평정심)는, 수행자가 들었던 삼매의 깊이와 수행자가 처한 주변환경(경계)에 따라 다르지만, 4선정 삼매에 들었다 나온 경우 길게는 수 일 동안 '한시적'으로 유지된다

그래서 부처님께서 누누이 강조하셨듯이, 삼매에서 나온 후 법열(法悅; 삼매 체험으로 생기는 무아지경의 황홀경)에 취해서 허송세월하지 말고, 삼매 상태에서 계발되어 '한시적'으로 유지되는 극대화된 고요집중의 사띠와 우빽카(탐진치에서 한시적으로 벗어난 평온하고 평정한 마음 상태)를 이용해서 신수심법(身受心法)을 '있는 그대로' 깊이 정견(바르게 관찰/통찰), 정사유(바르게 분석 사유)하여 빤냐(실상과 진리를 '있는 그대로' 바르게 아는 지혜)를 계발하는 수행을 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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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높은 단계의 삼매(비상비비상처정非想非非想處定)에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삼매에서 나온 후 시간이 지나면 여전히 번뇌는 되살아나고 생사의 의문도 여전히 풀리지 않았으니, 이는 완전한 해탈과 열반이 아니다. 이 법은 완전한 빤냐(반야; 실상과 진리를 '있는 그대로' 완전히 바르게 아는 지혜)로 나아가지 못하고 정각(완전한 바른 깨달음)으로 나아가지 못하며, 완전한 해탈과 열반으로 나아가는 것이 못 된다.”

- <성구경(聖求經; 성스러운 참구의 경), Ariyapariyesanaa Sutta, M26>, 《중부(中部; 맛지마 니까야 Majjhima Nikāya)》26경

사문 고타마 싯달타는, 마치 왕이 정복한 나라를 버리고 가듯, 숲 속의 코끼리처럼, 무소의 뿔처럼 홀로 암중모색하며 수행을 계속하여 마침내 팔정도를 계발하는 수행[팔정도 바와나]을 완성하고 무상정등각(줄임말로 정각; 위 없는 완전한 바른 깨달음)을 증득(증명경험으로 득)함으로써 완전한 해탈(모든 번뇌, 괴로움, 苦로부터의 완전한 해방; 모든 속박으로부터의 완전한 자유)과 우빽카(완전한 평정, 평온, 평화), 멧따-까루나(자비; '나我'를 초월한 분별 집착 없는 완전히 지혜로운 바른 사랑)와 닙바나(니르바나, 열반; 완전한 행복)의 경지(상태)에 도달한 '깨달은 자(붓다, 부처)'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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